사회복지사로서의 ‘삶’과 2019년 1학기 과정 총정리(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특강
자원봉사자로서의 '진정(眞情)한 역할'을 강조한 오 미숙교수

   2019년 6월 5일 기자는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를 하는 오미숙 교수를 만났다. 저녁 7시부터 시작되는 사회복지사 2급 과정의 수강생들은 낮에는 직장에서 저녁에는 학교에 주경야독의 길을 걷고 있는 정말로 말로도 표현하기 쉽지 않은 정확한 목표의식을 갖으며 서서로에게 삶의 표준 모델이 되어주는 다정다감한 30여명의 수강생들이 오 미숙 교수의 강의를 듣기 위해 자리에 앉아서 경청을 하고 있었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과정에서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에 앞서 오프닝 멘트로 수강생을 집중시키고 있는  오미숙 교수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과정에서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에 앞서 오프닝 멘트로 수강생을 집중시키고 있는 오미숙 교수

분홍색원피스와 뒤로 묶은 차분한 헤어 살포시 화장한 아름다움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강의장 분위기를 더욱더 밝게 하고 있는 오미숙 교수 강의를 들을수 있었다. 미성의 톤이지만 호소력과 상대를 배려하는 젊쟎은 화술은 사람을 흡입하고 청중을 사로잡는 스킬을 갖고있으며, 티칭의 기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다.6월은 장미의 계절이듯 어쩌면 오 미숙 교수는 장미꽃 같은 교수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상대방의 마음을 꿰 뚫어보는 투시안을 갖은 조용한 카리스마와 몸에 베어 있는 매너 사랑을 실천할줄 아는 정열적인 “열정” 다양하고 많은 내, 외부 강의를 훌륭하게 소화시키는 ‘명강사’ 꾸준한 자기관리와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로서 내면의 성찰을 통해 상대를 편하게 만들어주는 '마력'을 갖은 교수 참으로 마음이 편하고 즐겁게 강의를 경청할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이어서 오 미숙 교수의 특강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지루하지 않게 강의를 리더하고 있는 대전대학교 사회복지사과정의 오미숙교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지루하지 않게 강의를 리더하고 있는 대전대학교 사회복지사과정의 오미숙교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국민기초생화보장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필요한 급여를 행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조성하기 위한것이라고 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1조’라고한다. 이전에는 ‘생활보호법’근거한 공공부조가 운영되었으나 1997년 IMF경제위기와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량실업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제도의 요청으로1999년 현재의‘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제정되어 2000년부터 시행됨으로써 지난 40여년간 시혜적 단순보호 차원의 생활보조제도에 그쳤던 것에서 벗어나 저소득층엔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빈곤대책으로 전환되었다고 한다.

첫째, 소득인정액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 기준과 부양의무자 기준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우선,소득인정액(소득인정액은 개별가구의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이 급여별 선정 기준액 이하여야한다. 급여별 선정기준은 중위소득(모든 가구를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겼을때, 가운데를 차지한 가구의 소득을 의미)을 기준으로 정하는데, 급여유형과 가구크기에 따라 기준액은 달라진다. 예로, 4인가구가 생계급여 대상이 되려면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의 30%(1,384,060원)이하 여야 한다. 부양 의무자는 수급권자 1촌의 직계혈족(부모, 아들, 딸 등)및 그 배우자(며느리, 사위 등)가 된다. 부양의무자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수 없어야 한다. 단, 교육급여와 주거급여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둘째, 카두신과 마틴의 아동복지서비스 분류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좁은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대상과 사회복지관과 특정기관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말하며,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그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위한 모든 대책이다.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는 카두신 과 마틴(1988)이 제시한 것으로, ① 아동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부모의 능력을 지지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지지 서비스 (supportive service),

②부적절하거나 제한된 부모의 보호를 보상하거나 아동이 받아야 할 보호를 보충하는 보충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그리고 ③부모의 역할 전부가 상실 되었을 때 아동의 개별적 욕구에 따라 부모의 보호를 부분 또는 전체를 대리하는 대리서비스(substitute service)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셋째, 청소년복지의 원칙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청소년 복지의 목적(특정한 대상을 사용하거나 특정한 행위를 수행하여 달성해야 할 목표)과 목표(‘goal':활동을 통하여 이루거나 도달하려는 실제적 대상으로 삼는 그대상)를 달성하기 위해서 따라야 할 원칙이 있다. 이러한 청소년복지의 원칙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정리될수 있다.① 保護의 原則(보호의원칙)이다.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은 가정과 사회 등의 안전한 사회환경을 통해 기본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한다. 특히 빈곤과 장애등으로 인해 불평등한 조건을 지닌 요보호 청소년에 대한 보호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이를 위해 물질적인 지원과 함께 가정에서의 상호관계 수립,부모교육과 청소년 보호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한다. 아울러 가정을 떠난 가출청소년에게도 사회가 적극적으로 보호 노력을 해야한다.②參與(참여)와 責任(책임)의 원칙이다.참여란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안에 대해 의견을 표현할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 즉,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이 자기 삶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하고, 관심 있는 사안에 대해 행동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궁극적으로 청소년(靑少年)의 참여는 성인과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뿐만 아니라 사회(社會)에도 유익한 권익과 발달을 성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③자립(自立)의 원칙이다. 자립이란 청소년이 신체적ㆍ정신적ㆍ사회적 발달을 통제하며 살아간다는 뜻이다. 청소년의 자립에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소득을 스스로 확보하는 경제적 자립, 복잡한 사회와 인간관계에서 자기의 입장을 지키는 사회적 자립,그리고 이것들을 위하여 자율적인 태도와 생활방식을 갖는 정신적 자립 등이 포함된다.이를 위해 청소년에게도 다양한 취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재의 자립생활 토대를 마련하고,나아가 성인이 되어서 스스로 사회기능을 수행하고 생활능력을 향상하여 자아실현을 하는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해야한다.④연대(連帶:한덩어리로 굳게 뭉침)의 원칙이다. 연대는 사회구성원 상호간 또는 사회 환경과의 상호의존 의식, 즉 같은 세대와 공간에 사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공통으로 갖는 소속감을 말한다. 청소년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役割)을 수행하고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을 느끼고 살아갈 수 있는 연대를 마련해야 한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 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이 오미숙교수의 열강에 경청을 하고 있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 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이 오미숙교수의 열강에 경청을 하고 있다.

넷째, 노인복지시설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노인복지법 제 31조에 명기된 노인주거복지시설,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여가복지시설,재가노인복지시설,노인보호전문기관이라는 다섯가지 종류의 노인복지시설이 어떤서비스를 제공하며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는 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①노인주거복지시설에는 양로시설,노인공동생활가정,노인복지주택이 있다.이 시설들은 비교적 건강상태가 양호하지만, 가족부양기능의 제한과 같은 사유로 가정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노인이 입소하여 공동생활을 하는곳이다. 양로시설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기초생활 수급권자나 부양자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과 그 밖에 일생생활에 필요한 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조세지원방식으로 운영되는 시설이다.노인공동생활가정은‘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 제공을 목적으로하는 시설’이다.노인복지주택은 ‘노인에게 주거시설을 분양 또은 임대하여 주거의 편의ㆍ생활지도ㆍ상담및 안전관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②노인의료복지시설에는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있다.

이 시설에는 중증질환으로 혼자 힘으로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 장기요양 1~2등급 판정을 받은 노인또는 치매등으로 인하여 가정에서 부양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장기요양 3~5등급판정을 받은 노인이 입소하여, 급식, 일상생활지원 및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장기요양서비스(long-term care)를 제공받는다.

노인요양시설은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이 필요한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요양과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치매, 중풍등 노인성질환등 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이 필요한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ㆍ요양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입소정원이 5~9인 이하이다.

③재가 노인 복지시설은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을 동시에 적용받는 노인복지시설이다.노인장기요양 1~5등급 판정을 받고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노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가사지원, 활동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서 방문요양서비스, 주ㆍ야간보호서비스,단기보호서비스,방문목욕서비스,복지용구 판매및 대여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요양서비스 기관은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노인으로서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에게 필요한 각종 편의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안에서 건전하고 안정된 노후를 영위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이다.

주ㆍ야간보호서비스 기관은 ‘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수 없어 일시적으로보호가 필요한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보호시설에 단기간 입소시켜 보호함으로써 노인및 노인가정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이다.

단기보호서비스 기관은‘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수 없어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보호시설에 단기간 입소시켜 보호함으로써 노인및 노인가정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이다.

방문목욕서비스기관은 주로 방문요양서비스 기관에서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목욕 장비를 갖추고 재가노인을 방문하여 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이다.

이외에 욕창방지매트,전동침대,휠체어 등의 복지용구 판매칠 대여를 하는 복지용구업체와 방문간호서비스 기관도 있다.

④노인여가 복지시설은 노인복지관,경로당,노인교실을 포함하며, 노인의 여가 및 문화생활,평생교육, 심신안정을 위한 휴식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복지관은‘노인의 교양ㆍ취미생활 및 사회 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과 소득보장ㆍ재가복지, 그 밖에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욕구와 권익증진을 위하여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복지관의 사회복지사는 여가문화생활과 평생교육등의 프로그램개발과 실행, 노인상담 및 정보제공, 가정방문서비스, 노인일자리 개발 및 취업알선등의 다양한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에 수반되는 연구개발,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경로당은 노인복지시설 중에서 그 수가 가장 많고 노인의 접근성이 가장 높은 시설로서,‘지역노인이 자율적으로 친목도모ㆍ취미활동ㆍ공동작업장 운영 및 각종정보교환과 기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개별 경로당에 고용된 사회복지사는 없으며, 대한노인회 지회의 경로당 순회프로그램 관리자로 고용되어 경로당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 하거나,지역 내 전문기관과 프로그램 연계활동을 전개하여 경로당의 프로그램 및 운영의 질적 향상 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한다.

노인교실은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ㆍ노인건강유지ㆍ소득보장ㆍ기타 일상생활과 관련한 학습프로그램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대한노인회 또는 종교단체의 노인교실 중의 일부 시설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노인교실 운영과 관련된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⑤노인보호전문기관은 신체적ㆍ정신적ㆍ정서적ㆍ성적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 등의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인식 개선 등 을 통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노인복지시설이다.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사회복지사는 노인학대의 예방 및 방지를 위한 홍보와 교육, 학대받은 노인의 발견ㆍ조사ㆍ상담ㆍ사례관리서비스, 노인학대행위자에 대한 상담과 교육 등 의 업무를 담당한다.

지루하게 느끼지 않도록 수강생을 배려하면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 오미숙 교수
지루하게 느끼지 않도록 수강생을 배려하면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 오미숙 교수

다섯째, 장애분류 및 장애범주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장애복지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며,장애인 복지는 국가나 사회적수준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적으로 동등한 대우를 받도록 하는 제반 조치를 말한다.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장애분류 및 장애범주

대분류에는 1.신체적 장애와 2.정신적 장애로 구분된다.

중분류 에는 1.외부신체기능장애▶: ①지체장애: 절단장애,관절장애,지체기능장애,변형등의 장애 ② 뇌병변장애 : 중추신경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③시각장애 :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④청각장애 :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⑤ 언어장애 : 언어장애, 음성장애 ⑥ 안면장애 : 안면의 기능상의 장애로 구분된다. ②내부기관장애로는 ①신장장애 : 투석치료 중이거나 신장을 이식 받은 경우 ② 심장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③간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중증의 간 기능이상 ④ 호흡기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중중의 호흡기능이상 ⑤장루ㆍ요루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ㆍ요루 ⑥ 뇌전증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중증의 뇌전증(간질)으로 분류된다.

2.정신적 장애로는 ① 지적장애 : 지능지수가 70 이하 인 경우 ② 정신장애 : 정신분열병,분열정동장애,양극성정동장애,반복성우울 ③자폐성장애 : 소아자폐 등 자폐성 장애 등으로 구분된다.

여섯째, 재활모델과 자립생화 모델의 비교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재활 모델과 자립생활 모델의 비교

항목/재활모델/자립생활 모델/문제의 정의/물리적 손상, 취업능력의 부족,/심리적 부적응과 동기 및 협력의 부족

전문가나 가족에 대한 의존성, 불충분한 지원서비스, 건축 구조물상의 장벽, 경제적 장벽/문제의 소재개인

환경 및 재활과정/사회적 역할/장애인은 환자 또는 Client/장애인은 소비자 또는 이용자/문제의 해법

의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직업재활상담사 등에 의한 전문적인 개입/동료상담,권익옹호,자조,소비자주도,물리적 장벽제거

주체/전문가/소비자바라는 성과/일상생활 수행능력(ADL)의 극대화, 유급고용, 심리적 적응, 완전한 치료/자립생활, 환경개선,

사회적ㆍ경제적 생산성

일곱 번째 여성복지(여성주의)이론적 준거에 대해 설명하였다.

여성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성주의 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더나아가 사회복지 분야 전반에서 여성주의 영향은 복지의 대상을 요보호 여성에서 일반여성으로 확대하여 여성복지라는 분야를 탄생시켰을 뿐 아니라 사회복지를 연구하거나 실천하는데 있어도 중요한 인식 틀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하다.여성주의는 성(gender)이라는 렌즈를 통해 사회문제를 재분석하고 문제해결에 접근할 것을 요청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며,이는 사회복지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여성주의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성차별및 성에 따른 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시각을 제공해 주는 거시적인 이론 틀이며,동시에 이 같은 억압을 폐지하고 남녀평등사회를 지향하는 실천의지를 담고 있는 이념으로 정의되는데 여성억압의 근원이나 해결방법에 대한 전략에 있어 다양한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이 중 전통적으로 중요한 입장 차이를 가지고 있는 네가지 관점,즉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급진주의,사회주의에 대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자유주의 여성주의 에서는 성불평등을 영속화하는 주요 요인을 제도적ㆍ법적 불평등으로인한 기회의 차단에 있다고 본다.즉,남녀 간에 능력 차이는 없으나,여성차별적인 관행이나 제도에 의해 여성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차단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참정권을 포함하여 교육 이나 고용에서 남녀가 동등한 기회를 보장받는 것을 양성평등의 전략으로 삼고,국가가 성차별적인 제도의 개선을 위해 증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남녀고용평등법‘이 자유주의 전략의 대표적 예이다.

②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는 여성억압이 자본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즉, 여성억압이 남녀 간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간의 기본적으로 여성억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가사노동의 사회화나 여성의 생산노동 참여를 통한 가사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이 일차적 전략이 된다.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에서 여성문제는 곧 계급문제로 환원되어 여성이 당하는 차별과 불평등을 여성이기 때문이 아니라 노동자이기 때문에 겪게 되는 문제라고 보지만, 남성과 다른 경험을 가지는 여성의 삶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③급진주의 여성주의는 남녀간의 본질적인 차이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과 남성을 서로 연대할수 없는 적대적인 관계로 규정하며,부분이 아니 체제 전체를 문제 삼는다. 급진주의 여성주의 내에서도 다양한 입장 차이가 있지만,이들의 기본 전략은 양성 간의 분리를 원칙으로 삼으며,여성과 남성이 동등해지는것이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남성및 그들의 가치와 제도를 거부하고,여성 특유의 경험과 가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급진주의 여성주의는 결정론적 태도와 계급이나 인종 혹은 민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여성억압의 구조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으나,생물적 성차에 대한 이해와 가부장제 개념을 부각하여 보다 통합적 설명을 제시하는 사회주의 여성주의를 탄생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④사회주의 여성주의 는 마르크스 주의와 급진적 여성주의에 대한 비판과 통합에서 출발하였는데, 자본주의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가족제도와 가족 내에서의 성별 분업에 관심을 갖는다 .여성억압의 근원이 성별 분업에 있다고 파악하며 성별 분업은 자본주의의 계급체계와 함께 남성 지배체계로서의 가부장제에 의해 더욱 영속화 된다고 본다. 따라서 전통적인 성역할 지배체계로서의 가부장제에 의해 더욱 영속화된다고 본다. 따라서 전통적인 성역할 분담체계를 무너뜨리고 여성이 경제적으로 독립하도록 하는 것에서 양성평등의 길을 모색한다.

대전대학교 지산도서관 내에 위치한 평생교육원 행정실 입구에 있는 "지식은 행복입니다."
대전대학교 지산도서관 내에 위치한 평생교육원 행정실 입구에 있는 "지식은 행복입니다."

여덟 번째 가족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가족복지는 한 단위로서의 가족에 초점을 두면서 가족의 보존,보호,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및 사회의 정책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가족복지의 이론적 준거(월리웜스참조)에는 ①구조기능이론(structural functional theory)

의 주요개념은 사회화,역할,가족구조,기능이다. 이 이론은 가족이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특정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전제한다.가족구조는 가족에게 요구되는 기능 혹은 역할을 의미한다. 가족은 가족구성원에게 음식과 주거를 제공하는 수단적 역할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양육하는 표현적 역할을 수행한다. 구조기능론이 고정된 성역할에 빠져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가족구성원의 역할이 생존에 필수적임을 강조한 점에서 오늘날에도 중요한 이론이다.

②갈등이론(conflict theory)의 주요 개념은 갈등, 자원, 협상 합의 이다. 갈등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권력의 기초가 되는 자원이 희소하거나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갈등은 모든 관계에 필수적이다. 대개의 가족은 제한된 돈과 음식, 공간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갈등이론이 가족에 쉽게 적용 될 수 있다. 갈등이론은 차이, 변화, 갈등을 다루는 가족의 능력을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③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 theory)의 주요 개념은 역할,정체성,역할긴장,역할갈등,거울자아 이다. 이 이론에서는 동일한 말이나 행동,사건 역할이라도 그것의 의미는 상황과 상황에 대한 해석, 관계된 사람들의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상징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역할을 개발해 나가고,가족이 특정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은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이 이론에서 상징을 통해 세상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에 관심을 갖고, 가족이 말, 몸짓, 규칙,역할과 같은 상징을 통해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춘다.

④가족체계이론

인류학자인 그레고리 베이트슨(Gregory Bateson)과 정신과 의사인 돈 잭슨(Don jackson)은 일반체계이론을 가족에게 도입하였다.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에서는 일반체계이론의 핵심개념인 체계, 전체성, 하위체계, 경계, 침투성,인과적 순환관계, 피드백, 규칙 항상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한다. 가족체계이론의 초점은 생애주기별로 가족체계가 개별 가족구성원과 전체로서의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가족체계이론은 트라우마를 일으킬수 있는 사건이나 만성적인 건강문제가 개인이나 가족에 미치는 영향,물질남용에 대한 개입과 개입모델, 그리고 친족네트워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구를 이끌었다.

⑤여성주의 이론(feminist theory)이 성차별의 근원을 보는 입장은 다양하지만, 여성주의 이론으로 한데 묶일수 있는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자유주의 여성주의 이론과 사회주의 여성주의 이론 그리고 급진적 여성주의 이론에서는 성차별의 근원으로 각각 성차별, 남녀 간 분업, 사회적 관계 전반에 걸친 억압에 주목한다. 하지만 이러한 여성주의 이론은 공통적으로 초점을 젠더(gender)에 두고 여성을 남성에 종속된 존재로 보는데, 이러한 남녀의 종속관계는 남녀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간주된다. 여성주의 이론에서는 가족을 사회제도로 보고, 남녀 모두 어떤 역할이든 동등하게 접근할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⑥가족발달이론(family development theory)의 주요 개념은 가족생활주기,단계,과도기 사건이며,이러한 개념을 적용하여 가족생활주기에서 어떻게 변화가 발생하는가를 설명한다. 가족발달이론에 따르면, 가족생활주기는 확장과 축소라는 두 개의 주요 단계를 거치는데,확장기에는 자녀으 출산과 양육이 이루어지고, 축소기에는 자녀가 성장하여 원가족에서 독립하게 된다. 이러한 확장과 축소의 주기는 가족생활주기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다. 가족발달이론에서는 연령이 아니라 가족발달단계가 중요하고, 개인발달이 중요하지만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집단이 더 중요하며,가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발달과정은 필수적이고 중요하다고 가정한다.그리고 가족은 일련의 순서나 단계에 따라 발달하며 각 단계에는 과제가 있음을 강조한다. 가족발달이론에서 널리 알려진 모델로는 에블린 듀발(Evelyn Duvall)의 8단계 모델이 있다.

⑦휴먼생태이론(human ecology theory)에서는 가족을 미시체계,중간체계,외부체계,거시체계와 같은 다양한 하위체계에 참여하는 구성원으로 보고 다양한 생태체계가 개인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미시체계는 가족과 같이 개인이 직접 접촉하는 환경이고,중간체계는 개인과 둘 이상의 미치체계가 포함되어 만들어지는 환경이다. 외부체계는 개인과 직접적인 접촉은 없지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거시체계은 개인의 문화,역사적인 사건등을 포함한다.개인은 다양한 체계에 영향을 받지만 체계 역시 개인의 영향을 받는다.이러한 양방향적인 관계를 개인은 환경을 ,환경은 개인을 바꾼다.

"하루는 다시 새벽이 없고, 청년은 두번오지 않는다."(성년부중래,일일난재신)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수강생들에게  감동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 오미숙 교수
"하루는 다시 새벽이 없고, 청년은 두번오지 않는다."(성년부중래,일일난재신)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수강생들에게 감동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 오미숙 교수

아홉 번째, 산업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산업복지는 복지국가 위기론이 대두된 197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복지국가 체제를 전면적으로 포기하지는 않았지만,많은 국가가 복지국가으 축소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 배경에는 실업문제를 비롯하여 인구고령화,가족구조변화,세계화,탈산업화등의 사회현상으로 인한 복지국가의 재정 압박이 있었다.근로자에 대한 사회복지및 복지대책을 다루는 분야를 산업복지라고 한다.

산업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서는 산업복지를 어떻게 접근하고 이해하느냐는 산업복지 정책수립과 실천에 큰 영향을 미친다.무디(Moorthy,1968)는 산업복지에 접근할수 있는 몇가지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①정책이론으로,인간은 본성적으로 자기본위적이어서 기업의 경영자가 근로자를 착취할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으로 이를 통제할수 있는 최저임금제도나 근로조건등과 같은 정채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②종교이론으로, 인간은 사회적동물이면서 동시에 종교적 동물이므로 기업 경영자가 종교적 감정과 신념에 의해 근로자를 위한 복지활동을 전개하게 된다는 것이다.

③박애주읜 이론으로, 인간은 인간을 사랑하는 것이 본성이므로 기업경영자도 한 인간으로서 근로자의 삶을 사랑하고 개선하려는 자발적 동기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④온정주의 이론으로, 기업 경영자는 기업의 발전에 따른 이익을 얻게 되는데, 이를 자신만이 아닌 보호자 혹은 부모의 입장에서 어려운 근로자의 복지를 위해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이다.

⑤회유이론으로,근로자는 자신의 권리와 특권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고임금과 근로조건의 개선에 대한 요구 주장에 대해 근로자를 회유하기 위해 복지사업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⑥공중관계이론으로,기업에 의한 복지프로그램은 노사관계, 경영과 공중관계에서 신용을 형성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이다.

⑦기능이론으로, 근로자는 생산 집단 이어서 이들의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신체적ㆍ정신적ㆍ도덕적 조건이 유지되어야 하므로 근로자의 노동효율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에서 산업복지를 실천하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 열 번째로는 자원봉사의 기본적 특성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자원봉사란 “인간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하며,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돌에 참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말하였다.

자원봉사의 기본적 특성 10가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였다.

①自發性(자발성):자신의 판단아래 스스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판단해서 실천에 옮기는 행동으로,타인의 명령이나 구속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기 의지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다.

②福祉性(公益性):자원봉사활동은 특정한 개인이나,직장,단체의 이익,종교와 정당의 입장을 초월하여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산재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익성에 바탕을 두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③無給性(무급성):자원봉사활동은 금전적인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며,

무상성(non-reward)또는 무보수성으로도 표현될수 있다.

④持續性(지속성):자원봉사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을 모집및 홍보,교육및 훈련,배치,상담 등을 하고 나면 일정한 비용이 소요된다.이는 자원봉사활동이 일정기간 지속되어야만 효율성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⑤利他性(이타성):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이익이나 명예를 먼저 생각하지 않고 도움의 대상자를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⑥自我實現性(자아실현성):자원봉사에 참여하면서 성취감,만족감,폭넓은 인간관계 등의 자아실현과 관련한 심리적 보상을 얻게 된다.

⑦學習性(학습성):자원봉사활동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면서도 봉사활동 준비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게된다.

⑧獻身性(헌신성):자원봉사활동은 자신의 시간과 비용등을 투입하게되는데,이 같은 희생정신이 필요하다.

⑨協同性(협동성):자원봉사활동은 혼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자원봉사자와 봉사대상자,조정다 등이 함께 수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⑩專門性(전문성):자원봉사활동은 모두가 할수 있는 것 같지만,대상과 영역에 따라 전문성이 요구된다.

끝으로 오 미숙 교수께서 강조한 사항은“복지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복지이며, 두 번째 가정복지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녹록치 않은 시간임에도 사회복지사 공부를 위하여 한 학기동안 빠짐없이 참석한 수강생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하며 일곱색깔의 무지개에 대하여 설명을 이어 나갔다.장애우들에게는 여러색깔의 무지개를 체득하기까지는 굉장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한 개의 무지개 색깔을 터득하기 위한 고행의 시간속에서 또 다른 한 개를 마음에 새겨 들일 때에는 이상한 행동을 한다는것이다. 일반인들과는 전혀 다른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때에는 장애우를 바라보는 눈빛을 달리해야 한다는것이다. 일반인들과는 달리 장애가 있는 학생을 몸으로 표현한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강의를 정리하며 "일곱색깔의 무지개"에 대해서 다양성과 콜라보레이션을 강조하고 있는 오미숙교수
강의를 정리하며 "일곱색깔의 무지개"에 대해서 다양성과 콜라보레이션을 강조하고 있는 오미숙교수

매우 수긍이 가는 내용에 저절로 머리가 숙여졌다.“우린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서 부딪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이다. 마음속에 두지 않았던 새로운 사람, 학문 등은 마음과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하고, 이로 인하여 혼란이 올수 있지만 매우 좋은 징조라는 것이다.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구나“ 라는 긍정의 마인드를 갖어야 된다는것이다. 한, 두색깔의 무지개만 받아들이지 말고 다양한 무지개를 받아들여서 우리들 마음속에 여러 색깔의 무지개로 세상을 넓게 보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특히 “자원봉사는 자발적인의지로 섬기듯이 흔적이 남지 않는 것이 자원봉사다.”라는 말에 저절로 고개를 끄덕였다. 장애우들도 똑같은 시선으로 봐주는 마음이야말로 매우 중요한 사회복지라는 것이다. 이제 6월도 하루하루 시간이 흘러간다. “하루는 다시 새벽이 없고 청년은 두 번 오지 않는다.”라는 도연명의 얘기처럼 촌 각을 다투어 생활하고 주변사람들과의 조화를 잘 이루어 서로서로 이해하면서 사랑하는 아름다운 복지세상이 되길 바란다.

이날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고 있는 경영학과의 최우선 가수 학우(學友)는“ 사회의 일원이 되어서 시간 가는줄도 모르게 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있지만,늦게 마무리가 될지언정 그래도 학교에 오는 날은 마음이 편하고 즐겁고 기라련진다.”고 말하며, 동료 학우들을 위해서 손수 오미숙교수가 준비한 프린트물을 나누어 주는 사회복지사의 실천 덕목인 무급봉사를 하였다. 만학의 길이 그리 쉽진 않지만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최우선 학우의 앞날에도 밝은 서광이 펼쳐지길 소망한다.

대전대학교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고있는 수강생들을 대표하여 오미숙 교수의 프린트물을 학우들에게 전달해주고 자리에 앉으려는 최우선 학우
대전대학교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고있는 수강생들을 대표하여 오미숙 교수의 프린트물을 학우들에게 전달해주고 자리에 앉으려는 최우선 학우

오해라는 생각에서 삼삼한 마음을 빼버리면 이해라는 마음이 생기며 이해라는 마음에 이해를 더하면 사랑이라는 고귀한 삶이 시작된다는 것이다.(※5-3=2 / 2+2=4)이러한 공식을 접하면서 오 미숙 교수의 앞날에 더 밝고 맑은 내일이 되길 소망하면서 인터뷰를 마쳤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