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예측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시대와 사회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오늘날, 트렌드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연말연초에는 여러 분야의 트렌드에 대한 전망이 도서 또는 보고서 형태로 발표되고 있다.

트렌드 예측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시대와 사회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오늘날, 트렌드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연말연초에는 여러 분야의 트렌드에 대한 전망이 도서 또는 보고서 형태로 발표되고 있다.

특히,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는 미래를 먼저 아는 것, 즉 실현 가능성이 높은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 곧 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트렌드를 통찰하는 것은 현 사회를 잘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요즘의 사회는 다양한 분야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분야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사회문화적 영역에서 전반적 트렌드를 읽어내는 것에 대한 니즈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경제, 소비, ICT 분야에 대한 다양한 도서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그 분야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찾아내고, 이 키워드들의 관계를 통해 2019년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2020 트렌드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분석방법 최근 ICT는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떠오르면서 큰 화두에 오르고 있다. ICT 기술의 발달은 소비행태 및 경제활동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경제, 소비, ICT의 트렌드를 나타내는 키워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 키워드들은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트렌드에 관련된 자료로는 도서, 보고서, 신문기사 등 다양하나 이번 분석에서는 트렌드를 소개하는 시카고 대학 출신 오박사가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각 도서의 목차와 서평에 대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대표 키워드들을 추출하고 워드 클라우드(WordCloud)를 이용하여 이를 시각화하였다. 또한,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통해 추출된 대표 키워드들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2020년에 나타날 트렌드를 전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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