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서남권 종합발전 기본구상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 등 대형 프로젝트 발굴

전남 서남권 종합발전 기본구상이 수립됐다.

목포시는 27일 김종식 시장, 김휴환 시의회 의장, 이한철 목포상공회의소 회장, 전남도 및 서남권 지자체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남권 종합발전 기본구상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수행기관인 광주전남연구원은 「바다로, 세계로, 하나된 미래로」라는 서남권 상생비전을 바탕으로 7개 분야 그랜드디자인과 지역 간 연계 협력사업 및 지역별 특화사업 등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기본구상의 실행력을 강화할 사업추진방식, 민간자본 유치방안 등도 제시했다.

기본구상에는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 중소형 친환경선박 신·개조 복합단지 조성 등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대형 프로젝트들이 포함됐다.

이번 용역을 통해 서남권의 상생 발전을 위한 큰틀이 마련되고 추진방향이 명확하게 설정됨에 따라 지역 간 공동사업 추진 및 연계·협력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이번 용역은 지역발전뿐 아니라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한편, 나아가 한반도 신경제지도에서 든든한 한 축으로 성장할 전략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경제·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서남권이 함께 참여하고 힘을 합쳐야 비전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전남도의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발전의 기회를 선점해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