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주지 원경스님)는 12일 불기2563(2019)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대광보존 앞마당에서 봉축법요식을 가졌다.

마곡사 불기2563(2019)년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
마곡사 불기2563(2019)년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

이날 봉축법요식은 마곡사 원경 주지스님을 비롯해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정섭 충남공주시장 부부, 정진석 국회의원,최헌 충남도의회 의원, 이상표 공주시의회 의원, 최승열 공주시의회 의원, 박석순 공주시의회 의원, 신도, 지역 주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됐다.

행사는 타종을 시작으로, 육법공양, 삼귀의, 반야심경 봉독, 관불 및 마정수기(목욕진언, 시수진언, 정근), 내빈헌화, 찬불가, 헌촉, 헌등, 헌다, 축원(포교국장), 기관장 축사, 청법가, 입정, 부처님 찬탄경문, 발원문, 봉축가,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원경 주지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원경 주지스님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불기2563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부처님의 자비가 온누리에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불교는 오랫동안 우리 민족 앞에 숨결을 함께했습니다. 우리 민족의 역사이자 전통 그 자체입니다. 부처님의 높은 가르침은 우리삶의 질을 높이는데 구심점 역할을 했습니다.”라며 “저는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해서 우리사회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우리사회가 함께 나아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분열과 갈등 상황이 아주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야간의 갈등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계층간의 갈등이 있고 지역간의 갈등이 있고 세대간의 갈등이 있습니다. 이 갈등을 풀어내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정말로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고 강조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을 11만 공주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부처님께서 가르쳐 주신대로 우리사회 국가에, 지역에 여러 가지 난재들이 하나 하나 풀려나가는 그런 날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입니다.”라며 “남북간이 적대하고 대립하고 언제 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이런상황을 하루빨리 해소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이것을 모두 뛰어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시민들에게 용기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고 역설했다.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 인사말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

전진석 국회의원은 “늘 우리가 축원 하듯이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의 광명이 온누리에 비추어서 일상의 삶에 고단한 중생들에게 깨우침을 주시고 이끌어 주시기를 진심으로 축원드립니다.”며 “총무원장을 두 번 지내셨던 송월주 큰스님께서 최근에 하신말씀이 우리사회가 너무 갈등하고 반목하고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된다라며 통합의 기운을 진작시켜야 되지 않겠는가 하시면서 자칫 너무 적패천산 하다가 통합의 큰그림을 놓칠 수 있지 않겠는가하는 우려의 말씀을 하셨는데 깊이 새겨들었습니다. 우리가 조금만 더 서로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조금만더 존중하고 역지사지로 생각한다면 과거에 머무르지않고 나라 안팎으로 어려움이 많은데 미래를 새롭게 개척하는 새로운 국가적인 통합의 애너지를 만들 수 있지않겠나 기대를 가져 봅니다”고 말했다.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 법어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 법어

취성 원경 스님은 법어를 통해 “영겁의 윤회 속에서도 여린 싹은 어김없이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잉태합니다. 인연이라는 매듭에 얽혀 설의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모든 생명은 상의 상자의 연기성 속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기와 독선이 뿜어내는 공해가 지금의 우리 시대를 어둡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나’만의 이윤을 탐하고 ‘나’만의 안을만을 추구해 왔습니다. 만약 우리가 연긱라는 사상성의 토대위헤 선다고 하면 결코 다른이의 희생을 강요하는 비리를 저지르지는 않을 겻입니다”라며 “평화와 자유는 결코 반목과 질시로 얻어질 수 없습니다. 대립은 투쟁을 낳고 투쟁은 멸망을 낳습니다. 미움은 결코 미움으로 지워질 수 없습니다. 지극한 자비의 도리가 실현도이ㅓ야 할 소이가 여기에 있습니다. 생명의 물결이 그윽한 마음의 원천에서 비롯되었다는 믿음, 르기고 그 마음이라는 동질성위에 모든 생명이 하나일 수 있다는 확신이 우리의 희망에 용솟음치게 합니다”고 했다.

한편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해 국립중앙박물관은 공주 마곡사 괘불(보물 제1260호)을 전시한다.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 실에서 4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2006년 5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보여 온 한국의 괘불전 중 열네 번째이다.

천년고찰 마곡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 640년(신라 선덕여왕 9)에 중국 당나라에서 돌아온 자장 율사가 통도사·월정사와 함께 창건한 절로 여러 차례 화재가 있었으나 고려 중기에 보조국사 지눌에 의해 중건되었다고 한다. 이 절은 임진왜란 때 대부분 소실되었다가 그뒤 1650년(효종 1) 주지인 각순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옛 모습을 찾았으나 1782년(정조 6) 다시 큰 화재로 영산전과 대웅전을 제외한 1051여 칸의 건물이 소실되었다. 대광보전은 1788년(정조 12)에 재건되었고, 영산전과 대웅보전은 1842년(헌종 8)에 개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 이 절의 가람배치는 대웅보전(보물 제801호)·대광보전(보물 제802호)·5층석탑(보물 제799호)이 남북으로 일직선상에 배치된 특이한 형식이며 그 주변으로 영산전(보물 제800호)을 비롯하여 응진전·명부전·국사당·대향각·흥성루·해탈문·천왕문 등의 부속건물이 있다. 2018년 6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