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을 위한 기업 정책 실천 가속화
포용성 실천 의지 및 성평등 증진 목표 강화

 

4월 24일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이 UN WEP(여성 권한 강화 원칙)의 100% 이행을 결의한 최초의 다국적 기업이 됐다고 발표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회장 겸 CEO인 장-파스칼 트리쿠아(Jean-Pascal Tricoire)와 더불어 슈나이더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 대표 포함 최소 1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국가의 지사장들 모두 WEP(여성 권한 강화 원칙)에 서명했다.

이로써 슈나이더일렉트릭의 경영진은 만장일치로 여성 권한 강화를 약속하며, 양성평등 및 포용성 실천에 대한 약속을 더욱 확고히 했다. 이러한 결단은 장기간 전세계 지사에서 지속적·적극적으로 성평등을 추진해온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이니셔티브다.

WEP는 2010년 UN 여성기구와 UN 글로벌 콤팩트의 공동 이니셔티브를 통해 마련됐다. 이는 기업을 대상으로 직장 및 공동체내성평등 및 여성 권한 강화를 증진하기 위한 지침이며, 7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이 중 4가지 원칙은 기업의 목표를 통해, 여성 및 남성에게 동등한 기회와 대우를 제공함으로써 직장에서 성평등을 실현하겠다는 경영진의 약속을 장려한다. 광범위한 차원에서 투명성, 권한 강화, 지원 이니셔티브를 통해 여성 기업가와의 파트너십, 여성존중 마케팅, 지역 사회에서의 리더십을 고취한다.

WEP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의 내부 정책 및 목표와 일치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포용성이며, 모든 단계에서 여성 직원을 채용·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이러한 노력을 현실화하기 위해 남녀 동등 임금 체제, 글로벌 패밀리 리브정책, 유연 근무 정책 등을 도입했다. 2018년 시작된 글로벌 패밀리 리브(Global family Leave) 정책은 59개 국가에서 시행되어 직원의 75%가 육아, 간병, 경조 휴가를 이용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전직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직원의 92%에게 동등 임금 체제를적용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직원의 95%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회장 겸 CEO인 장-파스칼 트리쿠아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지사장 모두는 어디에서나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WEP 이행을 전념해 왔다.”라며 “슈나이더일렉트릭의 비즈니스 리더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동등한 성공 기회를 제공한다는 포부를 가지고 현지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문적 실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 돕고, 비슷한 사고를 가진 외부 조직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사회 전반으로 그들의 노력을 확장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시장 및 업계 전체에서 장기적 성평등을 실현하도록 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성평등을 위해 장기간 실천해온 약속은 전세계에서 인정받았다. 올해 슈나이더일렉트릭은 블롬버그 성평등 지수에 다시 한번 이름을 올렸으며, 미국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19년 다양성을 존중하는 최고 기업에 등재됐다. 인도에서는 지난 4년간 여성 인재를 유치하고 고용하기 위한 총체적 접근 방식으로 2019년 ‘카탈리스트(Catalyst)어워드’의 4대 수상자 중 하나로 선정됐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2019년 동등 임금을 실천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러시아에서는 ‘2018년 분야별 중요한 여성상’ 수상, 브라질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브리질 비즈니스 위원회의 ‘2018년 여성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러한 수상은 포용성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각 지사별 성과이며, 최고의 현지 인재를 고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리더들이 개발한 독자적 정책 및 관행을 인정받은 것이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지사장 모두가 동의한 WEP 이행 약속은 공개 선언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다양성, 포용성, 공정성을 갖춘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하여 대담한 포부를 향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