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빠질 수 없는 단어가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인성과 직결될 수밖에 없는 학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창업전문 컨설팅업체 (주)엠제이 위즈에서 한국외국인 인권 법률위원회와 리버 리티에서 후원을 받아 인성 스펙의 주제로 강의를 주최한다. 이번 인성 스펙 강의는 2019.04.11,12(목, 금) ~ 04.15,16(월, 화)로 매일 저녁 19시 30분에 광주 동명동 푸른 마을공동체에서 총 4일간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에 빠질 수 없는 단어가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인성과 직결될 수밖에 없는 학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창업전문 컨설팅업체 (주)엠제이위즈에서 한국외국인 인권 법률위원회와 리버 리티에서 후원을 받아 인성 스펙의 주제로 강의를 주최한다. 이번 인성 스펙 강의는 2019.04.11,12(목, 금) ~ 04.15,16(월, 화)로 매일 저녁 19시 30분에 광주 동명동 푸른 마을공동체에서 총 4일간 진행된다.

왜 인성이 그렇게 중요할까?의 내용을 다루는 심도 있는 주제이다. 미래 사회는 무한에 가까운 지식을 어떻게 잘 선택하여 자신의 목적에 합당하게 구조화 시키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된다. 머릿속에 얼마나 많은 지식을 넣고 있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아니다. 평생 학습이 요구되는 시대에서 지금 우리가 배운 지식은 몇 년 후 죽은 지식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긴 평균 수명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속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인 `캐록 드웩`은 “교육은 사람들에게 무엇이든 배우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것” 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평생 새로운 체계와 시스템을 익히고 배워야 하며, 또 그러한 열정이 식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자기관리 능력, 자기 심리 이해, 감정 조절 능력, 공감, 등의 영역이 교육의 핵심 내용이 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가져올 변화된 사회 속에서 고전적인 학교의 역할과 기능이 도전 받기 시작할 것이다.전통적인 방식으로 지식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학교의 역할은 축소될 것이다.

대신 자신의 꿈을 실현 시킬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 감정 조절 능력, 자기통제 능력, 자기 내면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하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들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제는 자기이해이다. 자신의 감정, 느낌, 정서를 알아차리고, 조절하지 못하는 타인에 대한 이해, 공감능력이 발달할 수는 없다. 더욱이 이러한 능력이야말로 성공적인 학습의 전제이다.

위에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인성강의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