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실이 주최한 정책제안 행사에 5개 시민단체 참석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 참석해 '수능 전형 확대, 학종 등 수시 감사' 등 촉구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로고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대표 박소영)와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은 26일 오전,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실이 주최한 시민사회단체 정책제안 행사에 참석해 교육정책 제안서를 제출 및 발표했다고 밝혔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박소영 대표는 제안서를 통해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이 지난해 대입개편안 공론화 과정에서 단체의 입장을 명확히, 충분히 피력하였고 정시를 확대하라는 시나리오 1안이 지지도 1위를 했으나 교육부가 공론화 결과를 뒤엎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시 30% 비율에 대해 국민과 시민단체, 대학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인 상황이고 해당 사안에 대해 국민의 요구를 정확히 듣고 대입 정책의 불신해소에 노력해야한다.”며 이를 선행하기 위한 3가지를 제시했다.

첫 번째로 수시 학종과 관련된 다양한 부조리‧부정 가능성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하였으며,

두 번째로는 국민이 가장 공정하다고 체감하는 입시 전형인 수능 위주 전형의 확대 요청,

세 번째로는 학종을 확대하고 고교교육 기여대학으로 선정되어 받았던 지원금에 대해 회계 감사가 철저히 이루어졌는지와 지원금이 목적에 맞게 제대로 사용됐는지에 대한 확인을 요청했다.

이날 정책제안 행사에는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 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참교육학부모회 등 교육 관련 시민단체가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는 해당 사안을 제안하며 “입시와 관련된 국민의 의혹을 해소해야만 공정한 입시 제도가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무총리실이 해당 정책제안에 대해 실질적인 답변을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현 교육, 입시제도와 관련한 국민의 불신이 계속되고 있는데 교육부는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며, 일부 단체에서는 2023년 대입개편안과 관련한 토론회를 여는 등 국면 전환을 꾀하고 있는 이 상황이 과연 옳은지 의문이 든다.”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을 모태로 구성된 교육시민단체로 공정한 입시제도, 올바른 교육현장, 실수요자 중심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정시확대 및 학종 등 수시에 대한 대학 감사를 촉구하는 등 불공정 입시에 대한 비판과 함께 정시확대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