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1:1 상담 서비스 청소년동반자 시작
 -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1:1상담을 시작하다. -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덕진)는 관내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1:1상담을 2019년 1월부터 진행하게 되었다. 이에 청소년관련기관 및 경찰서, 교육청, 학교 등 필수연계기관의 청소년 관련 업무 담당자분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여러분의 특별한 관심바라며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중인 청소년과 상담원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중인 청소년과 상담원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이 기존의 상담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찾아가는 서비스라는 점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위기청소년들을 위하여 이들의 생활환경으로 직접 찾아감으로써 서비스접근을 저해하는 요인을 효과적으로 배제할 수 있다. 또한 생활환경에서 직접 청소년들을 관찰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는 현장에서 직접 개입함으로써 개입을 통한 변화의 일반화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위기청소년의 문제를 ‘그의 개인적인 원인과 문제’라고 보는 개인중심 관점이 아닌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총체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는 다중 체계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즉,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이러한 관점 하에 현재 위기상황 하에 놓인 대상 청소년은 물론 가족환경, 학교, 또래, 지역사회까지도 위기상황과 관련된 위험요인 분석의 영역으로 간주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보호요인을 찾아내는 영역을 포함한다. 

 장성군(군수 유두석)은 지역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향상을 위해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집단상담, 개인상담, 등), 장성군학교밖지원센터(꿈드림), 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고 문제를 예방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청소년동반자(YC : Youth Companion)는 청소년상담분야에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 청소년동반자가 장성지역 중·고위험군 청소년에 대한 1:1 찾아가는 상담지원서비스제공을 통한 문제해결능력향상 및 위기요인과 위기 청소년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심리적· 정서적 지지와 함께  위기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의 청소년 협력자원을 발굴? 연계하며,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지역사회 자원연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성장지원을 돕고자 하는 사업이다.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상담의뢰는 ☎061-393-1388, 010-8972-4827 청소년 동반자 김난숙으로 연락, 또는 www.js1388.or.kr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