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기지회견서 “새마을과 박정희 사업 확대되는 동안, 대학 교육과 연구역량은 추락” 주장

영남대학교는 70여년의 역사와 23만의 동문을 배출한 대표적인 민족사학이다.

70년 전통의 민족사학 영남대학교가 재단정상화를 촉구하는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이하 영민협, 영남대 교수회·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영남대 직원노조·영남대 비정규교수노조·영남대의료원 노조·영남대 민주동문회)는 지난 6일 오전 영남대중앙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의 비민주적인 행태와 전횡에 대해 강력 성토했다.

이날 영민협은 성명서를 통해 “대학발전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 채 온갖 권한을 행사하는 후안무치한 법인과 무능한 총장, 무책임한 대학본부를 보며 학내구성원들은 깊은 절망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이어 “새마을과 박정희로 상징되는 사업들이 확대되는 동안, 대학 전체의 교육과 연구 역량은 형편없이 추락했으며 구성원들의 자부심은 완전히 실종됐다”고 폭로했다.

또 “일부 인사들에 의한 전횡과 사유화로 인해 대학은 비상식적인 일들이 비일비재한 곳이 됐으며, 그림자 실세와 관련한 온갖 이야기들이 캠퍼스에 만연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남대학은 이제 특정인을 위한, 특정 세력에 의한 사유화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며 “독립과 구국을 위해 노력한 인사들이 기쁜 마음으로 자신의 재산을 희사해 설립된 민족의 대학이 사적 전횡과 욕망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덧붙여 “대학은 특정 세력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 대학은 우리 모두의 자산이며, 따라서 대학을 운영하는 방식 또한 마땅히 투명하고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교육부는 영남학원의 비정상적인 운영실태에 대해 종합감사 실시하라”, “영남학원 교정농단 밀실 전횡, 즉각 중단하라”, “총장과 학장 및 의료원장의 선출제도를 전면 개선하라”, “학교법인은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학원을 운영하라”, “학교법인은 재단전입금 확충하고 발전방안 제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남대 비정규교수노조 권오근 분회장은 “영남대의 비민주성은 과거 박정희 정권의 이데올로기적 만흉이 내재돼 있어.그것이 학교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온갖 비리로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