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김 동 용

 

정전기(靜電氣)`란 전하가 흐르지 않고 한곳에 머무르고 있다가 적절한 유도체에 닿는 순간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는 것이다. 

주로 겨울철에 의류와 시트 등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기 쉽다. 

순간 전압은 1만 5,000~2만 볼트(V)로 이는 전기라이터, 가스레인지 등의 점화장치 스파크와 동일한 수준으로 휘발유 등의 유증기를 점화시키는데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전기의 위험성에 대해 크게 인지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유소 직원의 경우 방전복을 입거나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옷에 뿌려 정전기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주유원이 없는 셀프주유소에서는 주유하기 전에 반드시 자동차 시동을 끄고 정전기 방전패드를 접촉한 후에 주유를 해야 정전기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운전자는 핸드크림을 바르거나 물수건으로 손을 닦는 행위만으로도 어느 정도 정전기 방지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주유 중 정전기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소방서에 신고(119)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놀란 마음에 주유기를 뽑았다가는 오히려 불을 더 크게 번지게 할 수 있고 기름이 사람에게 묻어 화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주유기를 뽑아서는 안 된다. 

정전기 얕보다간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주유소나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 모두 정전기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예방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로 나와 이웃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김 동 용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