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곽대로변 위주 현수막 등 유동광고물 단속에 그쳐
읍면 시가지 대대적 간판철거는 ‘난관’ 장기戰 될 듯
지역일각 “도시미관엔 전봇대 지중화가 더 실효성” 지적

담양군이 시가지 미관을 해치는 불법 광고물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추진중인 가운데 지역사회 일각에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군은 담양읍을 비롯 고서면, 창평면 등 광주시 근교지역과 관광객, 외지인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에 대해 불법광고물 우선 단속에 나서 지난해 9월부터 12월말까지 4개월에 걸쳐 총 1,123건을 적발하고 이중 974건의 불법광고물을 철거하는 등 87%의 정비실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단속, 철거된 불법광고물은 에어라이트 75건, 입간판(배너 등)  359건, 현수막 515건, 소형 LED간판 25건 등 거의 대부분이 일회용 유동성광고물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작 도시미관을 크게 해치며 철거대상으로 지목된 무분별한 고정형 지주간판·벽면간판·옥상간판·입간판·전광판·네온간판 등은 자진철거 계도, 단속홍보 외에 아직까지 손도 못 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상가들에 따르면, 담양군의 불법광고물 단속은 4차선 도로 및 관광지 주변 현수막위주의 집중단속이 이뤄졌거나 또는 읍면 시가지의 경우는 보행에 불편을 주는 에어라이트와 배너·플래카드·노상적치물 위주 단속에 그쳤다.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범으로 인식, 군이 강력한 단속을 예고했던 불법 고정광고물은 지역상가의 반발과 여론 악화 등으로 제대로 단속하지 못한 것이다.  

이와관련 주무부서인 도시디자인과 관계자는 “우선 일차적으로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통행에 지장을 주는 도로나 보도 위 무분별한 에어라이트, 배너 등 유동성 광고물에 대해 자진철거 유도, 직접철거 등에 주력했다” 며 “읍면 중심시가지에 대한 고정형 불법광고물에 대한 단속은 2차례 이상 안내 후 오는 6월말까지 집중단속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불법 고정광고물을 단순히 단속, 철거하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군이 추진중인 간판 재생사업과 연계해서 시행할 계획이지만 예산문제 등으로 일시에 진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면서 “상가에 대한 지속적인 설득과 자진철거를 진행하면서 예산확보에 주력해 허가된 최소의 옥외광고물만 설치하도록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양군의 이같은 불법광고물 정비계획과 관련, 지역 일각에서는 도시 미관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상가의 간판 정비도 좋지만 그 보다는 난잡하고 어지럽게 얽혀있는 전봇대, 통신시설의 지중화가 더 효율적이라는 여론도 적지않은 실정이다.

이들은 “시내 중심상가의 다양한 광고간판들은 어찌보면 한국,일본,중국,홍콩 등 동아시아권 나라들의 공통적 상업문화로 외국의 관광객들에게는 나름 훌륭한 관광상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면서 “필요 이상으로 무분별하게 도배된 간판들은 정비 해야겠지만, 일면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내 중심상가 활성화도 필요하므로 보기 흉한 간판 정비는 하되 어지럽게 얽혀있는 전주, 전깃줄 등을 먼저 지중화 하는 것이 더 실효성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한편 군은 사전 전수조사에 이어 지난해 9월부터 1,2,3단계에 걸쳐 입간판,플래카드,배너,전광판 등 허가받지 않은 불법광고물에 대한 계고, 자진철거,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에 나서고 있다./ 장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