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이창호대표가 서울 채빛섬에서 지난 24일 오후, 심문희박사에게 ‘박사학위 축하패’를 전달하는 모습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이창호대표가 서울 채빛섬에서 지난 24일 오후, 심문희박사에게 ‘박사학위 축하패’를 전달하는 모습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부소장 심문희씨는《중년남성 위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로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여한구)에서 실시한 박사학위 논문 최종심사에서 합격 판정을 받아 2018년 후기 학위수여식(2019년 2월12일)에서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철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이번 논문은 유일하게 《중년남성 위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는 “사람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에서 만족감을 비껴간 경험들이 그것을 이루었어야 한다. 이러한 삶의 속성들이 나이가 들고 환경이 달라져도 매일 똑같은 철길을 도는 기차처럼 결핍을 재료로 만들어진 삶의 철길은 개인 고유의 패턴이 되어 늘 똑같은 길을 달리게 한다는 안타까움에서 출발했다”며 이러한 관점에서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심문희 박사는 스피치소통전문교육사 1급이며 대학교, 기업체, 교도소 등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상담학 관련하여 대학에 출강하고 있다.

한편 이창호스피치 대표는 “중년의 커뮤니케이션이 작용하는 문제에 대해 본 논문이 사용되어 상담학 발전에 밑거름이 될 만한 위대한 연구이며, 자신의 모든 힘든 과정을 마친 심문희 부소장에게 영예로운 박사학위 취득을 진심으로 찬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