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연구소, 멸종위기종 등 도내 희귀식물 100종 수록

전북산림환경연구소(소장 양정기 ) 는 지난 1월말 우리 도에 자생하는 노랑붓꽃 ,위도상사화 ,청사조 등 희귀식물 100종을 수록한 ,전북의 희귀식물 도감,을 발간하였다.

최근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무분별한 개발과 채취 등으로 자생 식물의 서식지 감소와 훼손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이에 발 맞추어 산림환경연구소는 2010년부터 9년에 걸쳐 전북지역에 자생하는 희귀. 특산식물을 대상으로 자생지 분포조사와 수집,개체군 모니터링과 증식사업을 연차적으로 수행 하였다.

본 조사 자료와 기존 문헌조사를 기초로 우리 도내에 분포하는  희귀식물(산림청 지정)을 총 153종으로 확인 하였으며, 이들 중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제시한 평가 기준에 따라 멸종위기종 (CR)14종,위기종(EN)13종,취약종(VU)30종, 약관심종(LC) 35종 및 자료부족종 (DD) 8종 등 총 100종류의 희귀식물을 선정하여 이 책에 수록 하였다.

또한 ,식물별 분포지 ,자생지  현황,잎.꽃.열매의 특징, 보전방안 및 사진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으며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 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도감은 도내 산림관련 부서 및 학교, 전국 수목원.식물원,산림연구기관 등에 보급하여 희귀식물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산림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림환경연구소는"희귀식물을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보전하기위해 대량증식법 개발,서식지 복원사업  뿐만 아니라 이들을 자원하기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자생식물:4.884종(국가표준식물목록)

우리나라 희귀식물:571종 (산림청 국립 수목원)

*전라북도 희귀식물 :153종 (전북산림환경연구소)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