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진정한 행복도시

동구국민체육센터 하방수관장
광주광역시 동구국민체육센터 하방수(46) 관장은 동구체육센터를 열심히 소개하면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진정한 행복도시를 만들어 가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생활체육 보급 및 생활체육 육성사업을 통하여 건전한 체육문화를 만들어 가는 국민체육센터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여가선용 및 생활체육 프로그램개발에 최선을 다하는 국민체육센터가 되겠습니다.

하방수 동구체육센터 관장은 순창에서 태어나 조선대학교 응용수학을 전공한 이학박사이다. 시민사회단체에 20년 이상 몸담아 오면서 겸손하고 양보하는 성격으로 다듬어져 있는 온순한 학자풍의 사나이다.

새벽반에 참여한 주민 고씨(48)는 “센터관장님은 참 부지런해요” “오늘도 새벽같이 나오신 것을 봤어요” 하관장은 동구체육센터를 3개월 째 운영하면서 주민들께 성실하다는 인정을 받고 있다.

▶(사)희망지원센터 상임이사이지요
희망지원센터 재직하면서 지역사회 소외계층, 불우아동 ,청소년, 장애우, 어르신들과 다문화까지 상담 교육을 통해 자립기회를 주며, 지역사회를 위해서 희망을 안겨주는고 봉사를 하는 단체입니다.

▶동구국민체육센터를 운영하면서 ‘희망’ 소식지를 발행하고 편집 운영을 맡고 있으시죠
예, 10월에 1호, 11월에 2호로 벌써 3호가 준비중입니다. 동구체육센터의 소식과 생활체육인들 간의 정보를 소통하는 소식지입니다.

▶내년도 계획이 있죠
2012년 하절기 때 동구센터를 이용하는 생활체육인 대상으로 수영대회를 개최 하여 생활체육 한마당 행사를 마련해 보겠습니다.
또 한 가지 문화교실에서 노래연습을 하고 있는 분들과, 지역 주민들 대상으로 노래자랑 대회도 준비 중입니다. 마을 잔치로 이어지는 주민과 어울리는 한마당을 준비 하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 20년 봉사하고 있는 하방수박사
▶올해 말해도 행사를 준비 한다면서요

예, 올해 말경에는 독거노인들과 불우청소년들을 위해 사랑의 김치를 담가 드리려고 자원봉사단을 꾸리고 있습니다.

동구체육 센터 내 수영장 반장님들이나 헬스에서 자발적으로 봉사자들이 모여 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으니 봉사를 더 많이 해야죠.

선생님도 참여 좀 해 주시죠! “하하하 시간이 나면 참여 하겠습니다.”

▶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말

제가 몇 개월 운영하면서 시설을 많이 투자하고 직원도 많이 채용했습니다. 먼저 주민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동구체육센터를 깨끗하고 질서 있게 이용해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작은 시민의 힘이 모여 지역사회에서 봉사하고자 합니다. 바램이 있다면 생활체육동호인들이 많아져 건강하고 활기찬 동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방수 1995년 호남대학교 비정규직 교수, 1996년 동신대학교 비정규직 교수, 1997년 조선대학교 비정규직 교수, 2000년 응용수학 이학박사 취득, 2003년 풍암동 임차인대표회의 협의회 회장(10개 단지 6,000세대), 2004년 한국비정규직대학교수노동조합 조선대학교 분회장, 2005년 중앙공원 내 특급호텔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 위원장, 2006년 미인가 대안학교 도시속참사람학교 교장, 2008년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행정처장, 2008년 일자리창출사업 예비사회적기업 맥지희망나래단 단장, 2008년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운영위원, 2008년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이사, 2009년 광주서부로타리클럽 클럽관리위원장, 2009년 광주광역시중장기청소년쉼터 소장, 2010년 (사)희망지원센터 상임이사, 2011년 CNN21방송 부사장, 한국시민기자협회 광주시민기자단 부단장, 2011년 광주매일신문 시민기자, 2011년 동구국민체육센터 관장

 

                            한 국 시 민 기 자 협 회

(KCRA - KOREA CIVIL REPORTER ASSOCIATION)
협회-광주광역시 북구 유동 33-42 국민연금 4층 TEL-431-0009/ 010-7609-7708

2008년 민주,인권,평화를 외치는 광주에서 글쓰기를 좋아하는 시민들이 모여 광주전남시민기자총연합이 출범, 2010,10,9 한국시민기자협회로 창립 발돋움 하였다.
태동하면서 언론관계자나 신문방송학 교수들의 프라보노로 성장동력이 되었다.
본 협회(http://www.civilreporter.co.kr/)에서 교육을 받은 시민기자들이 협회 뉴스창과, 무등일보, 광주매일신문등 다양한 1인 미디어시대 시민기자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이다.
특히 특산물기자단과 1동네 1인 시민기자 활동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단체이다.
(중앙단체로 태동하기 위해 전국임시지부 모집중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