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시장 “시민운동본부 설립 제안·지원” 선언
시민운동본부 발기인 모집해 내년 2월 발족 예정

최대호 경기도 안양시장이 지난 13일 ‘가짜뉴스’ 퇴출을 위한 시민운동본부 설립 제안
최대호 경기도 안양시장이 지난 13일 ‘가짜뉴스’ 퇴출을 위한 시민운동본부 설립 제안

최대호 경기도 안양시장이 지난 13일 ‘가짜뉴스’ 퇴출을 위한 시민운동본부 설립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제주도에 놀러 가 술을 마셨다’는 의혹으로 홍역을 치른 최대호 경기도 안양시장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나섰다. 최 시장은 안양시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정부와 연대해 가짜뉴스의 폐해를 알리고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25일 안양시의 말을 종합하면, 최 시장은 최근 가짜뉴스 퇴출에 뜻을 같이하는 기초지방정부들에 공동 대응을 제안했고, 서철모 화성시장 등 10개 기초정부의 장들로부터 동의를 얻었다. 최 시장은 이달부터 발기인 모집에 나서 내년 2월 정식으로 시민운동본부를 발족할 계획이다. 시민운동본부는 언론 보도를 감시해 가짜뉴스를 골라내고,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기자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 등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다.

앞서 최 시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제주도 술자리 가짜뉴스 때문에 지방선거 기간에 많이 힘들고 외로웠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가짜뉴스 철폐 시민운동본부’(지원센터)의 설립을 제안하며 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운동본부가 설립되면 표현의 자유와 가짜뉴스를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가짜뉴스는 물론 이를 생산하는 기자를 언론계에서 퇴출하는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6·13 지방선거 당시 최 시장의 상대 후보 쪽은 최 시장이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4월19일 제주 성산포의 한 포장마차에서 술을 마시고 친필 사인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 시장은 “그런 사실이 없다”며 항공사 탑승기록확인서 등을 공개했지만, 일부 지역신문은 이런 거짓 의혹을 확인하지 않고 연속 보도했다.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지난 12일 상대 후보 쪽이 고발한 이 사안에 대해 최대호 안양시장을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