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미국에서는 5일간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이 블랙프라이데이를 사실상 정말로 국민들의 소비를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 쇼핑 이벤트이다. 이 체계적이고 완벽한 전략에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소득이 성장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 의지뿐만 아니라 각 경제 주체들의 매출, 이익 올리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서 알았는데 이번에 역대 최고의 사상 최고 매출인 7조 원 판매 달성을 하면서 이에 이어 사이버 먼데이에서도 8조 9000억 원을 판매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신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보다 사이버 먼데이는 19.3% 증가.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연말 온라인 쇼핑액은 585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9.9% 성장. 하루 평균 10억 달러 온라인서 상품 구매)

2018년 11월 미국에서는 5일간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이 블랙프라이데이를 사실상 정말로 국민들의 소비를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 쇼핑 이벤트이다.

이 체계적이고 완벽한 전략에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소득이 성장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 의지뿐만 아니라 각 경제 주체들의 매출, 이익 올리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서 알았는데 이번에 역대 최고의 사상 최고 매출인 7조 원 판매 달성을 하면서 이에 이어 사이버 먼데이에서도 8조 9000억 원을 판매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신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보다 사이버 먼데이는 19.3% 증가.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연말 온라인 쇼핑액은 585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9.9% 성장. 하루 평균 10억 달러 온라인서 상품 구매)

이에 원인은 무엇일까? 이처럼 쇼핑 광풍이 나타난 것은 미국의 낮은 실업률, 임금 상승에 소비 심리가 살아났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최근 미국은 초호황 시장을 형성하며 많은 것들을 누리고 있는 동시에 최저임금 인상에 유가가 오르지 않은 것도 원인으로 지목되는데 WSJ는 특히 "올해는 미국 저소득층이 대거 쇼핑에 나선 것이 이번 실적 상승의 원인이 됐다"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많은 소득이 발생한 것은 과연 성장으로 이어지는지 보면 실제로 소득 증가가 '실적 상승'.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의 대박은 내수가 경제에 큰 역할을 차지하는 것을 아는 정부, 정치권, 기업, 언론이 합심해서 내수 일으키려 알게 모르게 노력한 합작품이라고 보면 된다.

정부는 소비자 물가에 직격 영향을 미치는 유가 안정에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유가 안정에 총력 기울이고 있는 건 사실이다. 정치권은 임금 인상에 노력(버니 샌더스 의원이 시간당 15불 인상 주도), 업체들은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재고 줄이려 노력. IT 기업은 정확한 데이터 제공하며 전체적으로 합심해서 만들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또 모바일로 옮겨가자 메시지 백화점 등 유명 오프라인 매장들이 모바일 앱을 새로 디자인하는 노력했고 매장 방문객 줄자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클릭앤그랩'에 대규모 투자 단행과 구매 편의성 높여서 판매가 촉진을 불러일으켰다.

눈속임 할인도 없었다. 업체들도 '눈속임' 없이 대폭 할인 단행했으며 나이키 등 대형 브랜드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할인 폭 제공하고 언론은 블랙프라이데이 몇 주 전부터 뭘 사야 할지 무엇이 싼지 안내하는 기사 쏟아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이 내수 시장, 소비를 통해 경제 부흥을 하는 것은 이처럼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이 있기 때문이며 이게 서두에 말한 체계적이고 완벽한 전략에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는 표현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