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지역 예산 확보 ‘고군분투’

2019년 국가예산 편성이 끝난 가운데 농식품부 소관 및 지역 현안 예산을 아우르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이개호 의원(농식품부 장관)의 노력이 주목을 받았다.

지난 8일 새벽 국회를 통과한 내년 정부예산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예산은 14조 6,596억 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작년대비 1,600억원 증가된 액수로 이개호 장관의 끈질긴 설득으로 감액분을 다른 농업분야로 복원시키는 것은 물론 115억원을 추가 증액시키는 뚝심을 발휘했다.

이 장관은 증액사업 대부분을 농업생활 SOC, 정책자금지원, 밭작물 육성 등 농민실생활 지원 분야에 투입 될 수 있도록 했다.

지역사업의 경우 신규편성 하거나 증액시킨 ‘순수증액’사업이 총 13건, 197억 5천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반영사업의 총사업비를 합치면 606억3천만원에 달하는 액수다.

이개호 의원의 이번 증액성과는 ‘예산대박’이자‘ “예산은 역시 이개호” 라는 세간의 평가가 결코 무색하지 않은 결과다.

특히 이개호의원이 증액시킨 지역현안사업 리스트에는 지역구 각 군이 핵심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숙원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양과 질’을 고루 갖춘 예산 확보 성과라고 평가받고 있다.

내년도 예산에 담양군은 군 차원의 핵심사업인 ▲국립한국정원연구원 조성사업 타당성연구용역비 2억을 비롯 ▲국도 13호선 담양 무정면 오계지구 교차로 개선공사 1억원이 신규 반영됐다.

한편 이개호 의원은 “장관과 국회의원을 겸직하면서 두 배의 책임감과 기대를 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어느 한 곳 소홀함이 없도록 예산확보 및 사업발굴에 더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장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