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종합시장(설용덕 상인회장) 5대 핵심과제 실천 !
함께하는 도전 ! 발전하는 보은!!

보은종합시장(설용덕 상인회장)은 보은종합시장 5대 핵심과제 실천을 위한"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보은 종합시장 고객쉼터
'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보은 종합시장 고객쉼터

중소벤처기업부 충북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충청북도 보은군청이 주최하고,보은종합시장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단과 보은시장 상인회가 주관이 되어 실시하면서 글로벌교육개발원( 장진호원장)과 협약하여 지난 10월부터 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보은종합시장 설 용덕 상인회장
보은종합시장 설 용덕 상인회장

희망프로젝트 2.0사업의 계속적인 추진을 위해서 다양한 분야(세무,SNS,VMD,상인역량교육,소상공인지원제도,마케팅등)에서 공단 강사풀을 활용하여 다양한 경험과 전문가및 교수님을 초청하여 40여명의 상인회 임원 및 상인회원들은 정리를 뒤로 미루고 미래의 보은 종합시장이 발전하는 길에 동참하기위하여 설용덕 상인회장을 선장으로 하여 일사분란하게 교육을 받고 있다.

6시 30분에 시작하여 9시30분까지 이어지는 강행군이지만 열정과 시장발전이라는 목표로 뭉쳐진 상인들은 늦은 시간도 아량 곳 하지 않고 강사의 교육진행에 열심히 메모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매우 진지하다.

"보은 종합시장은 2018년 2월에 전국 30여곳중의 하나인 특성화 첫걸음 시장으로 선정되어 많은 변화를 이루며 발전하고 있다. 타 지역 전통시장에  비해 단합이 잘되며, 긍정의 마인드로 똘똘뭉쳐진 보은종합시장 상인,점주들은 속리산의 정기를 받아서인지 하나같이 넉넉하고 편안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로 유명한 종합시장이다. 인근 중앙시장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상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계속하여 공부하는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보은종합시장 첫걸음시장 단장이 입에 침이 마르도록 강조하고 자랑하였다.

보은 종합시장 지킴이 상인회 설 용덕 회장은  "10여년동안 시장을 이끌어 오면서 주변 분들의 많은 도움으로 새롭게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바로 '敎育'이기에 오늘도 늦게까지 상인들과 하나가 되어 교육을 받은후 돌아가 정리를 한다."고 말했다. 차분하면서 카리스마가 넘치는 설 용덕 상인회장은 "앞으로도 "牛步千里"의 자세로 멋진 종합시장을 일구어 나갈 것 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와 경쟁 가능한 차별화된 특화시장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키우고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첫 번째 로 특성화 첫걸음 시장을 기점으로 3대 서비스 2대 역량강화를 통해 근본적 졍쟁력을 갖추고 상인회 주도의 특성화 사업을 위한 사전 준비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2018년부터는 골목형 시장을 바꾸어 특성화 첫걸음 시장으로 변경하면서 관 주도에서  시장자체 주도로 자생력있는 사업에 권한을 상인회에 많이 넘겨주고자 실시하고 있다. 첫걸음 시장은 1개 시장당 1년간 최대 3억원을 지원한다.(국비:지방비=5:5)이러한 첫걸음 시장을 성공적으로 마친 시장에 한해서는 자연적으로 희망사업프로젝트(문화관광형시장)로 바로 넘어가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특성화 기반이 확립된 시장에 한해 부문별 특성화를 집중 지원하여 지역 명품시장으로 육성하고자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희망프로젝트 2.0시장은 1개 시장당 2년간 최대 10억원을 지원(국비,지방비=5:5)한다. 2018년의 경우 신규 23개 내외가 선정되었다.

따라서 보은종합시장은 첫걸음 시장을 원활하게 진행한 관계로 자연적으로 문광형 시장으로 진입하는데 유리한 입지로서 발전의 기틀을 더욱 견고히 할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문광형시장 다음단계로는 희망사업프로젝트(지역선도시장)으로 넘어갈수 있는데,그리 쉽지많은 않다. 지역대표시장및 특성화 성과 우수시장을 선별하여 지역 전통시장의 롤 모델로 육성하고자 하는 目的에서 出發하는 것이다.

1개 시장당 2년간 最大 20億원을 지원한다.(국비 : 지방비= 5:5)'2018년 신규 2개 시장이 선정되었다.

보은종합시장  시장내 전경(충북 보은군,읍 삼산로 3길 12-1호,043-543-1212)
보은종합시장 시장내 전경(충북 보은군,읍 삼산로 3길 12-1호,043-543-1212)

중소벤처기업부 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핵심과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 5대 핵심과제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를 위해서 최소한의 상인들이 지켜주어야 하는 상황들을 점검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자생력 사업구축의 일환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첫 번째, 전통시장 이용을 위해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가요? 답으로는 믿을수 있는 제품이라고 81%가 응답을 했다.

1)가격및 원산지 표시가 없다. 2)제품의 품질과 가격을 제대로 표시하는 것이 고객신뢰이 첫걸음이다.2) "싫으면 사지마" 이런표현이다. 전통시장 부정 검색을 하면 불친절이 가장크고, 스트레스가 다음순서이다. 항상 밝은 시장 분위기를 위해서는 '나'부터 변화되어야 한다.

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후 뒷 정리(2018.11.29), 보은종합시장  배일환 사무국장
결초보은 아카데미 교육후 뒷 정리(2018.11.29), 보은종합시장 배일환 사무국장

둘째, 전통시장 이용을 위해  필요한 變化는 무엇인가요 ? 라고 물으면 한결같이 다양한 결제수단을 든다. 결제수단이 불편하다고 말한 고객이 80.8%이다.

상인들이 신용카드를 내면 싫어한다는 것이다.  카드단말기가 있으면서도 아예 받지않으려고 숨겨둔다. 고객들이 느끼는것이 불편한 결제수단인 것이다.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로는 전국경제인 연합회에서 2014년도에 8,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 55.2%가 카드결제의 어려움을 들었고, 그 다음으로는 주차장 시설(43.9%)교환및 환불의 불편함 (37.1%)순 이었다. 젊은 세대에게는 카드결제가 필수라는것을 명심해야한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줄 모른다는 것이다. 2018년 1조5천억을 돌파하였다.

전국 온누리 상품권 이용은 우리부터 써야한다는 것이다.

셋째, 전통시장 이용을 위해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가요?답으로는 깨끗한 시설이라고 답한 응답율이 76.2%이다. 비위생적이며, 쾌적하게 잘 정돈된 상품진열은 고객의 시선을 끌고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또한 쇼핑하기가 불편하다는 것이다. 시장 통로에 상품을 無秩序하게 상품을 진열함으로써 불편을 겪은 고객들은 시장을 외면하게 된다. 顧客線을 준수하여야 한다.

전통시장 활성화 저해요인은 고객선을 준수 하여야 한다. 고객 통행에 불편을 초래한다. 화재등 위급상황시 소방차 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고객선을 준수하여야 한다.

넷째, 상인조직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상인회비 납부 상인회가입율 100%목표 동호회활동을 강화, 상인간 결속력강화,정부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특화된, 활기찬 시장으로 변화되기 위한 일관된 시장관리이다.

끝으로, 시장안전관리 강화이다.

우리시장은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한다.라는 모토가 되어야한다. 전통시장 화재발생건수를보면 2015년 기준에 78건으로 48억 2천2백만원,금액으로는 48억 2천 2백만원이다.

우리종합시장 화재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것ⓛ안전 골든타임을 위한 안전통로 확보②1점포 1소화기 비치③주기적인 소방교육④비상소화장치 설치장소 및 사용방법숙지⑤위험지역 안내판 표시⑥상인주도 의용소방대 구성및 운영

이러한 전통시장 핵심과제 5가지를 갖추고 문광형시장으로 선택되어져 '바이럴마케팅'으로 소문이 날때 전국 전통시장에서 견학을 많이 오는  보은종합시장이 되길 기대한다.

보은종합시장의 배일환 사무국장은 "언제나 편하게 찾아오실수 있도록 설계된 종합시장 주차장과 고객쉼터는 보은종합시장의 자랑입니다. 동선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찾아오시는 고객편의에 맞춰진 맞춤형시장이기에 반드시 경쟁력 있는 시장으로 거듭날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전체적인 내용을 종합 해보면, ⓛ고객신뢰②편리한 지불결제③위생및 청결④상인조직역량강화⑤시장안전관리강화 이런 5가지가 전통시장의 핵심 5가지 과제를 충실하게 실천하는 길만이 '결초보은' 하는 종합시장이 될것이다.

"함께하는 도전,발전하는 보은"슬로건을 모토로 하여 꼭 성공하는 보은 종합시장이 되길 고대한다. 마지막으로 "뜻이 있는곳에 길이 있다."(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반드시 전국에서 찾아오는 롤 모델시장이 될것이라는 확신을 갖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