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로 미비 이용불편 및 사고위험 상존
군, 군청·읍사무소·창평면 외 배치철회 방침

친환경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담양의 상징적 교통수단으로 도입했던 ‘공공자전거’가 주민들의 이용률 저조로 조만간 없어질 전망이다.

군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대비한 환경보존 및 에너지 절약은 물론 주민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관광객들의 여행 편의를 위해 군청을 비롯 읍면사무소, 관광지 주변 공공기관 등에 배치했던 무료 공공자전거가 군민, 관광객들 조차도 거의 이용하지 않아 오랫동안 ‘개점휴업’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담양군은 군청에 16대의 자전거를 비치한 것을 비롯 문화회관 3대, 한국가사문학관 1대, 보건소 2대 외에 12개 읍면에 △담양읍 9대 △봉산면 4대 △고서면 3대 △남면 2대 △창평면 5대 △대덕면 1대 △무정면 2대 △금성면 6대 △용면 4대 △월산면 2대 △수북면 3대 △대전면 1대 등 총 64대를 배치해 주민, 관광객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몇 년째 이용자가 거의 없고 사실상 공무원들이 업무용으로만 가끔 이용하는 실정이어서 당초의 취지가 무색해 졌다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군은 그나마 관광객들의 이용이 조금이라도 있는 곳인 군청, 담양읍사무소, 창평면(슬로시티)을 제외한 나머지 문화회관,가사문학관,보건소와 10개지역 면사무소 공공자전거는 조만간 철수, 운영하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건강한 여가와 관광객 편의를 위해 무료 공공자전거를 운영해왔으나 자전거도로 미비와 사고위험성 등으로 이용률이 저조하고 관리에도 한계가 있어 관광지 인근을 제외하고는 모두 철수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지금과 같은 불편한 운영방식으로는 효율적인 자전거 이용을 할 수가 없다” 면서 “서울시, 공주시 등 타지역의 선진 운영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장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