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나무 의자가 더럽게 보이는지 산뜻한지...
통나무 의자가 더럽게 보이는지 산뜻한지...

광주동구청 모퉁이에 가면 서석문이라고 옛 대궐집 대문을 재현해 놓은 곳이 있다. 그 안에 시민들이 잠시 쉬었다 가는 통나무 의자가 더럽게 보여진다.

너무 더럽게 보인다.

한 참을 앉아 있다가 문득 다른 사람에게 "앉으시지요" 하니 "바지가 밝은 색" 이기에 않지 못하겠다고 했다. 몇 해 전 만들어 놓을 때는 멋지고 깨끗했다. 현 상태는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해서 인지 더럽게 보여졌다.

기증을 했어도 관리는 잘해야 한다. 분명히 세금으로 만들었을 터인데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다. 통나무 의자에 더럽게 보이는 부분을 사포질만으로 깨끗한 통나무 의자가 될 터인데 …….

무관심이 관심을 부르듯이 1천명에 가까운 동구청 직원들은 세금으로 공적업무를 보는 사람들이기에 시민을 먼저 배려하고 있지 않다는 결론이지 않을까?

작은 것을 성실하게 잘 할때, 큰 일도 잘하는 '기준'

작은 것을 배려하지 않는 동구청 직원들이 큰일을 할 때 창의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은 당연 한 것이다. 공무원도 사람인데 다 잘할 수는 없다. 세금으로 시민이나 시설물 관리를 잘해야 하는 것이 공적업무이다.

외국인이 나름 왔다 갔다 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코앞이고, 동구청으로 말하면 그 의자는 시민을 배려하는 표시이다. 더럽게 보이든 말든 구청에서는 무관심하다는 표현이다고 볼 수밖에 없다.

대통령은 전체를 보면서 국정을 살피고, 의원들은 공적업무의 관리를 잘하고, 시장은 시 전체를 관찰하면서 국민의 혈세를 받는 공무자이다. 동네 이장도 누기하느냐에 따라 길이 깨끗해지고 더러워지고 하듯이 각자의 맡은 바 업무를 잘한다면 공리사회가 될것이다.

더러운 위자 위에  불법 현수막 가려놓고.시민들에게는 벌금을 부과하고, 구청은 불법을 자처하듯이..불감증은 무서운 것이다.
더러운 위자 위에 불법 현수막 가려놓고.시민들에게는 벌금을 부과하고, 구청은 불법을 자처하듯이..불감증은 무서운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