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론(김승수담당교수)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 수련원
서병립 :관세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국민관심 key-word분석
이영우: 공공기관 노사대표 리더십의 인식정도가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심유리: 티 소믈리에 세계 연구 발표

한남대학교 경영ㆍ국방전략대학원 MBA과정 현장 연구조사 발표가 2018년 10.27(토)~28(일)1박2일간의 일정으로 "대청댐수련원"에서 열렸다.

한남대학교 경영 국방전략대학원 MBA과정 현장연구 발표 세미나
한남대학교 경영 국방전략대학원 MBA과정 현장연구 발표 세미나

1부행사로는 연구 주제발표에 따른 조사의 타당성과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job에 대한 만족도를 중심으로한 프로젝트 분석을 기초로 한 연구의 동기 및 개요에 대한 설명과 연구자 중심의 이론과 실무 근거를 토대로 내용과 시간관계상 발표자를 정했으며, 2부로는 선정된 연구생들이 준비한 프로젝트 연구발표 순서대로 이어졌다.

먼저 주제발표에 나선 서병립 원우는 ‘관세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국민관심 키워드 분석’이란 프로젝트 연구를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 발표자로는 MBA과정의 회장을 엮임하고 있는 이영우 회장의 ‘공공기관 노사대표 리더십의 인식정도가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연구’라는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이어나갔다.

서병립원우: '관세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국민관심 키워드 분석'발표
서병립원우: '관세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국민관심 키워드 분석'발표

 

이영우 MBA회장 :'공공기관 노사대표 리더십의 인식정도가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연구'발표
이영우 MBA회장 :'공공기관 노사대표 리더십의 인식정도가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연구'발표

마지막 발표자는 티 스믈리에 강사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심유리원우의 ‘티 스믈리에 세계연구’라는주제로 연구를 마쳤다.

심유리 원우 :  '티 소믈리에 세계' 발표
심유리 원우 : '티 소믈리에 세계' 발표

대전광역시 로타리 클럽의 총장을 엮임하고 주경야독의 길을 걷고 있는 김동원 원우는“금번 프로젝트론 현장연구조사 발표를 통한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틀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으며,함께 MBA석사과정을 Study하고있는 ‘도반’으로서의  자긍심과 만족감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대전광역시 박물관 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인근지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옛터”의 대표인 김재용 원우 또한 “바쁜 일정을 뒤로 미루고 현장연구 발표장에서 학우들의 프로젝트 연구발표를 듣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면서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에 봉사하는 삶의 중요성과 철저하게 준비한 학우들을 보면서 더 분발해야겠다.”고 말했다. 금번행사를 위해 철저하게 준비한 김순화원우는 총무로서의 역할을 했을 뿐인데, 칭잔을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현장 조사 야외 발표로 인하여 강의실에서만 느껴지는 학우들의 모습과 사뭇 대조적이며 정말 열심히 연구하여  자료를 발표하는 학우들의 모습을 보면서 MBA과정 '도반'의 길을 걸을수 있는것이  매우 잘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 MBA과정 이영우 회장(우측 상단)외 원우
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 MBA과정 이영우 회장(우측 상단)외 원우

김성곤 교수는“야외에서 수준 높은 연구조사 발표가 주는 의미가 색다르게 느껴지며, 이러한 프로젝트관리론 강의에서 주어진 현장연구 조사발표가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바쁜 일정속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의를 갖고 조사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발표하는 MBA대학원생들을 보면서 매우 흡족하였다.”고 말했다.

한국 수자원공사 대청호수련원  주변전경
한국 수자원공사 대청호수련원 주변전경

MBA과정이란?(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로 경영학 석사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사과정과는 달리 주로 직장인이나 기업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때는 MBA는 경영전문대학원(business school)에서 경영학 이론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응하는 훈련을 하는 과정으로 고도의 실무적인 경영훈련을 실시하여 기업경영 엘리트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기에 석사학위취득을 목표로 하며 이때는 석사학위논문을 따서 석사학위를 받게되는경우는 논문패스를 못하면 수료로 이어지기에 이때는 논문을 통과시켜야 수료가 아닌 석사학위를 받게된다. 일반대학원이 아니기에 일부는 추가적인 학점이수를 통해 논문을 대체하기도 해서 좀 더 편안한 쪽을 택하는 방법이 있기도하다. MBA 과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주경야독의 길을 선택하는 것 또한 자기계발을 통한 발전의 지름길이며 직장에서나 사회에서 ‘미래사회의 역군으로서 참다운 학문의 길을 통한 더 많은 도약을 할수 있는 계기가 반드시 될 것이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남대학교 경영ㆍ경영전략국방대학원(이덕훈총장겸 원장,송명학교수겸부원장,이봉환교학팀장, 김소연행정조교(042-629-7234)에게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들을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