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속 300여명, 장비동원 군청앞 항의시위
환경법 앞세운 축산정책 강화조례 등 철회 촉구

▲거리시위에 나서 축산인들(남정사거리)
▲거리시위에 나서 축산인들(남정사거리)

담양의 축산인들이 폭우속에 군청앞 집단시위를 통해 자신들의 요구사항 관철에 나서 시선이 집중됐다.

지난 27일 담양군청 민원실 앞 광장에 집결한 300여명의 축산인들은 내리는 폭우속에서도 트랙터,경운기 등 장비까지 동원, 담양군의 축산정책을 강하게 비난하고 관련조례 강화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지역 축산인들은 “담양군이 수질오염총량제 할당 부하량 초과로 인해 각종 개발사업이 제재를 받게 될까 우려해 그 화살을 축산으로 돌리고 가축사육 제한조례 등을 통해 지역축산을 죽이는 정책을 추진하려고 한다” 면서 “합당한 축산정책이나 대안없이 환경법에 의한 축산 농가를 범법자로 만드려는 게 지금의 담양군 축산정책의 현실이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지난 수년간 간담회 및 토론회를 통해 향후 발생될 담양군의 축산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향을 제시, 건의했으나 항상 묵살돼왔다” 면서 “담양군은 농업정책을 전면 수정하고 군수를 위한 정책이 아닌 농민을 위한 정책으로 즉시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축산인들의 집회는 정부의 수질오염총량제 실시에 따라 담양군이 오염발생량 감소를 위해 가축사육두수 제한, 인허가 요건 강화 등 축산오염 배출관리를 강화하는 축산정책을 추진하자, 이에 반발해 관내 17개 축산단체를 망라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생존권 투쟁에 나섰다는 분석이다./장광호 기자, 김완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