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교수,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 활용 강좌 지원 사업’ 선정
이동근교수,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 활용 강좌 지원 사업’ 선정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이동근 교수가 한국언론재단에서 공모한 2018년 2학기 대학 뉴스 활용 강좌‘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동근 교수는 사업 선정에 따라 이번 2018학년도 2학기에 전공 선택 과목으로 ‘미디어 사회학적 관점의 뉴스분석 및 비평’ 강좌를 개설한다.

이 강좌는 대학생들의 뉴스활용 활성화와 뉴스 리터러시, 언론과 언론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강좌의 개설을 통해 뉴스 미디어와 뉴스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켜 뉴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참여 민주주의 사회의 책임감 있는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강좌 내용은 뉴스기사 분석과 뉴스에 대한 미디어 사회학적 이해 및 뉴스리터러시 교육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뉴스에 대한 미디어 사회학적 이해 교육을 위하여 언론학자와 전현직 언론인 등 외부전문가 특강도 네 차례 진행된다.

이동근 교수는 “뉴스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다차원에 걸쳐 내재해 있는 제 요인들과 뉴스 미디어 간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결과물이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뉴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제고하는 뉴스 리터러시 확산에 필수적”이라며 “그동안 대학의 언론학 관련 학과에서 개설한 저널리즘 교과목은 주로 뉴스가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 즉 미디어 효과에 관심의 초점이 제한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인터넷 디지털 시대의 뉴스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뉴스는 어떤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지, 즉 뉴스의 생산과정과 뉴스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강좌 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