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높이 올라 갈 수록 나무는 작고 바람은 매섭다. 겸손과 노블레스 오블리주 덕목"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김순복 기자회원 ]  "동료가 등산화 끈이 풀렸을때 무릅을 꿇고 매어주고, 등산 중 식수를 취식할때, 매낭 속 물건을 꺼낼때 옆의 동료가 나서준다면 그게 바로 인성, 팀워크, 배려 입니다."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취미를 물어보면 유독 '등산'이라고 답하는 이가 많다. 실제 한 경제연구소의 매년 조사에 따르면 CEO의 등산은 항상 1~2위에 랭크되곤 한다.

그만큼 기업경영과 등산은 도전정신, 인내심, 팀워크 등 공통의 키워드가 '불활실한 미래의 기업경영과 연관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그래서 사내 직원교육이나 워크숍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게 산행이다.

이에 행동훈련 전문단체 '교육그룹 더필드' 는 백두대간 산악종주 프로그램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당일 · 무박 2일 · 1박 2일 과정으로 코스별로 진행되며 10명 이상의 기업이나 단체가 참가 가능하다. 헤드랜턴, 배낭과 목거리가 제공되며, 겨울철에는 아이젠-장갑-보온 목티, 보온병 등을 캠프 측에서 원스톱 제공한다.

더필드 이희선 훈련본부장은 "산악종주는 기업에서 전 직원교육으로 가장 활성화된 프로그램이다"며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아무리 힘들어도 멈출 수가 없고, 정상에 도착하면 딱히 쉴 곳도, 앉을 곳도 없다."면서 "산은 버려야 될 것와 채워야 할 것을 깨우쳐 주고, 높이 오를 수록 바람이 매섭다."고 기업경영과 산행의 공통점을 설명했다.

더필드 산악대장은 "백두대간 종주는 긴 여정의 프로젝트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어려움을 이겨야 정상에 오른 것처럼 서로 잡아주고 끌어주며 하나됨을 깨닫는 기회로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겨울철 산행은 급격한 날씨 변화로 낮은 기온으로 인해 저체온증, 눈, 비 등로 인해 미끄러운 길 등의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산악안전 요원 또는 인명구조 요원 등 안전 전문가와 함께 동행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 단체는 2004년부터 설악산, 지리산, 오대산, 덕유산 등에서 직원교육과 워크숍 형태의 산악종주와 국토대장정 등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업체와 공기업 신입사원, 임직원 대상 등 150여 기업의 산악종주를 진행한 바 있다.

산악종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더필드 홈페이지 www.thefield.co.kr 또는 전화 02-2208-0116 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