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공유로 행복해지는 ‘올망졸망 공유장터’ 개최
광주광역시, 공유로 행복해지는 ‘올망졸망 공유장터’ 개최
  • 허은정
  • 승인 2018.07.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광주시민'을 위해 공유문화 저변 확대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벼룩시장 장터 모습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벼룩시장 장터 모습

광주광역시는 지난 30일 진월국제테니스장 내 광주공유센터에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광주시민을 위한 공유문화 저변확대로 ‘올망졸망 공유장터’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공유장터에서는 광주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과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벼룩시장, 플리마켓, 물물교환, 공연 및 이벤트 등이 열렸고, 가족과 어린이들 등 400여명의 시민들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거리 등을 함께 공유했다.

광주시가 함께 나누는 가치를 추구하고 개인의 소유를 이웃과 같이 나누고 공유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공유광주’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 공간, 재능, 경험 그 어떤것이든 함께 나눠 활용함으로서 개인의 현명한 소비활동을 통해 공동체를 복원해 나가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먹거리장터 모습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먹거리장터 모습

이날 공유장터에서는 공유문화 활동가들이 파전, 또띠아 피자, 만두 등 장터의 먹거리를 책임지며 비오는 날 함께한 시민들에게 큰 인기몰이를 했다.

먹거리장터를 준비한 박미경 공유문화 활동가는 “재료 준비에서부터 먹거리 등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메뉴를 선정했는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주었다.”며, “이달 28일에 열리는 공유장터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플리마켓 체험 모습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플리마켓 체험 모습

시민과 같이 소통하며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각각의 부스에서는 페이스 페인팅놀이, 풍선아트, 세라크래프트, 색색의 실을 이용한 장명루 등 다양한 체험의 장을 마련해 가족들이 색다른 경험으로 즐길수 있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훌라후프 경기 모습
지난 6월 30일 '올망졸망 공유장터' 훌라후프 경기 모습

이 밖에도 공유장터에서는 가족과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돌에 소원 새기기, 퀴즈 맞히기, 매직벌룬쇼, 블루그래스 공연, 하모니카 연주, 훌라후프 경기 등이 펼쳐졌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광주공유센터 백지은 팀장은 “그동안 개인의 소유개념에서 다수의 공유로 문화가 확산되면서, 합리적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광주공유센터에서는 공간, 물건, 정보등 유.무형의 자산들을 무료로 대여.대관하고 있다.”며, “앞으로 많은 광주시민의 참여과 관심으로 공유문화가 확산되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공유센터는 광역 지자체에서 설립.운영하는 센터로서 각종 공유물품과 공간을 무료 대관하고 있고, 공유 문화 확산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공유활동과 공유단체, 활동가들이 네트워킹하는 공유 거점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광주시는 공공영역의 시설과 공간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민간자원의 자율적인 개방을 유도 2350여개의 공유자원을 마련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DB화 하고 ‘공유광주’ 포털사이트와 ‘공유광주’ 모바일 앱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광주시는 지자체, 학교 등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더욱더 공유문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광주시의 공유문화 확산은 시민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공유장터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할 경우 물품판매를 위한 돗자리, 탁자, 의자 등이 지원된다.

‘올망졸망 공유장터’는 매월 1회 토요일(7월 28일, 8월 25일, 9월 15일, 11월 3일) 올해 11월까지 열릴예정이며, 참여신청은 광주공유센터 (062-714-136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