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경산시
사진제공=경산시

경산시는 2일 민선7기 제9대 최영조 시장 취임식을 열었다.

다음은 최영조 시장 취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2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저는 가슴벅찬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민선7기 제9대 경산시장으로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3선 경산시장」으로 다시 설 수 있기 까지 진심어린 충고와 질책, 그리고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선거에서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의 엄중한 뜻과 요구를 가슴깊이 새기며, 앞으로 주어진 4년 동안 「더 큰 희망경산」완성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을 준엄한 채찍으로 삼아 선거과정에서 생긴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에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시민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그리고 하나된 힘으로 희망찬 여정에 동참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지난 2012년 12월 취임이후「새로운 미래로 함께하는 희망경산」건설을 목표로 앞만 보고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지난 6년동안 시민여러분과 함께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딛고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이루며, 희망찬 미래로 힘차게 나아갈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인구절벽 시대에도 불구하고 우리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정주여건 개선에 노력한 결과, 2012년 이후 연평균 3,000여명의 인구 증가로 지난해 9월 「경북 3대도시」 반열에 올랐습니다.

또한 지방세수 확충, 국책사업 발굴, 국도비 예산 확보 노력 등으로 2017 회계연도 결산 기준 재정규모 1조원대를 달성하였으며, 산업기반 조성과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신소재산업 육성에 집중한 결과, 2011년에 기업체수가 2,039개였던 것이 현재 3,300여개로 증가하며 중소기업 중심도시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산지식산업지구, 경산4일반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1천23만 (300만 평) 조성과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특화단지 조성, 첨단메디컬 신소재개발사업 등 1조 1천억 원 규모의 신성장 국책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화장품산업 또한 『글로벌 코스메틱 비즈니스센터』건립,『화장품 특화단지』조성, 해외 화장품 상설전시판매장을 개설하며, 「美-뷰티 화장품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2017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여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청렴 도시로 우뚝 서게 되었으며,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대상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중소-중견기업 대상 등 35개 분야에서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시정추진의 양대축인 청렴과 행정역량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선거기간 동안 지역 곳곳을 다니며, 듣고 느낀 시민여러분의 작은 소리 하나 하나까지 놓치지 않고 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약속한 공약은 반드시 이루고, 실천하고, 책임지겠습니다. 이제 경산의 희망역사는 쉼 없이 계속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와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희망경산으로 나아가는 길을 더욱 밝혀 나가겠습니다.

지난 6년간의 성과를 토대로「더 큰 경산, 더 큰 미래」를 향한

민선7기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경산지식산업지구, 경산4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화장품 특화단지 등 지역산업 기반을 다지는 대형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경상북도 재활병원, 경산 에코토피아, 동의 참 누리원, 명품대추 테마공원 조성 등 주요 현안사업들도 속도를 높여 조속히 완공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습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대구선 복선 전철화,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 등을 본격화하여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경산발전 전략」에 매진하여 경산의 더 큰 미래를 준비 하겠습니다.

먼저, 시대적 조류인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청색기술산업, 美뷰티산업, 휴먼의료산업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실증 클러스터, 탄소복합 설계해석 기술지원센터, 패션테크(생활소비재) 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 국제화장품 무역진흥 센터 등 핵심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내도록 할 것입니다.

아울러 풍요롭고 건강한 삶을 위해「착한나눔도시」, 「행복건강도시」,「창의문화도시」, 「중소기업 경제특별시」「스마트 농업도시」 등 『희망정책 5대전략』사업들도 더욱 탄탄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셋째, 경북 3대도시 위상에 걸맞은 문화, 체육, 복지 확충에 주력하겠습니다.

압독국 문화유산 체계적 복원, 발해마을 현창사업, 계정숲 문화유산 정비, 문화예술회관과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품격있는 창의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경산센트럴파크, 어린이체육공원, 경산수목원을 조성하고, 플라워랜드/에코트레일/수상레저타운 등의 「금호강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2019년 경산에서 펼쳐지는「경북도민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스포츠 메카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고, 경산파크골프장, 금호강 축구장, 경산인공암벽장 등 체육시설 인프라를 확충하여 모든 시민이 생활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경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청년정책과 좋은 일자리창출에 매진하겠습니다.

청년들이 열정과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도시,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청년창업 자유구역」,「청년 창의인재 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하여 대한민국 청년일자리 1번지를 꼭 만들어 내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지역공동체사업 활성화 등 공공부문이 더 많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선도하고,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지원,여성 새로 일하기센터 운영, 노인 사회활동 지원 확충 등 맞춤형 일자리 지원서비스를 넓혀 가겠습니다.

다섯째, 인구 40만 희망도시 기반을 확실히 다져 가겠습니다.

경북 3대도시의 위상과 동력을 더욱 높여 2030년 40만 명품도시의 발전전략을 구체화 하겠습니다. 중산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경산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것이며, 압량읍 승격 추진에도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대임지구 개발, 하양 서사지구 택지 개발 등 쾌적한 정주기반시설을 확충하고,「대구도시철도 3호선 경산연장」, 하양과 남산을 잇는「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 압량 금구에서 경산IC 간 「도로 8차로 확장」, 경산에서 자인 간 「도로 6차로 확장」등 사통팔달 교통망을 확충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산역 인근과 서상동 일대에 청년컨텐츠와 도시재생을 융합하여 전국 최고의 혁신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농업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로 풍요롭고 활기찬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국가과수종묘 선진화 특화단지 조성, 과수 고품질 시설현대화 사업,

농산물 종합가공지원센터 건립 등 종묘산업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6차농업 융복합타운 조성을 통해

살기좋은 희망찬 농촌 건설과 스마트 농기계 클러스터, 스마트 클린축산 프로젝트 등 농‧축산업에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 농업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일곱째,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찾아가는 주민대화’를 통해 숙원사업과 불편사항을 수렴 해소하고,

시민의 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시정을 열어 가겠습니다. 인‧허가 민원 사전 컨설팅, 광역 버스정보시스템 확장,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등 시민 편의와 안전을 위한 행정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동부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자인노인복지회관 건립, 서부2동 주민센터 리모델링 등 공공시설 개선을 통해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아이키우기 좋은 경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출산지원 정책 사업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중학교 무상급식 확대, 청소년 수련관 건립, 상담복지센터 건립, 다자녀가정 장학금․교복비 지원, 초등학생 영어체험학습을 비롯한 다양한 방과후수업 지원 확대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교육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런 우리 공직자 여러분!

앞으로 제게 주어진 4년,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며, 책임지고 행동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시민들의 생활이 더욱 윤택해지고 경산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나날이 새로워지는 경산, 오늘보다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더 큰 희망경산 10년 대계"를 약속드리면서, 경산의 번영과 대도약을 향한 희망찬 여정에 시민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 7. 2.

경산시장 최영조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