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자군’ 그 두 번째 이야기.

대한민국 최초의 위안부 연극 ‘낭자군’ 그 두 번째 이야기.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1993년 대한민국 최초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연극으로 제작되어 그해 전국 대학연극제 대상. 1994년 전국연극제 장려상 등 화려한 수상 경력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뿐만 아니라 그녀의 후손들이 피해자 할머니의 과거를 알게 되었을 때 겪는 아픔을 전함으로써 그녀들의 일이 과거의 역사가 아닌 현재도 이어지고 있음을 전함. 또한 공연을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우리나라가 아직도 피해자들을 끌어안지 못하는 모습을 담아내어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연극이다.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2010년부터 매년 관객들을 찾은 ‘낭자군’은 2013년 공연 후 작품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015년~2017년까지는 뮤지컬 ‘그녀들을 기억하며’로 관객들을 만났으며, 올해는 다시 연극으로 버전을 바꾸었음. 대신 처음 제작되었을 당시의 상황과 바뀐 현재를 반영하여 극 중 내용의 변화를 또한 학생과 아이들이 관람하기 어려웠던 성, 적인 장면이나 잔인한 장면을 대폭 수정하여 가족 단위의 관람도 가능하도록 기획, 제작하였다고 한다.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그 두 번째 이야기 리허설 사진

이 공연은 2018년도 지역 문화예술육성 지원 사업에 선정된 지역 협력형 사업으로, 광주광역시와 광주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였고, 황춘자 할머니는 인도네시아에서 함께 위안부로 생활했던 친구들이 모두 죽은 채 혼자 한국으로 돌아왔다.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던 아픈 기억 탓에 숨죽이며 살던 나날을 지나 황혼의 나이에 접어든 그녀. 매일 두고 온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생각에 편할 날이 없다. 결국 그녀는 노구를 이끌고 세상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내용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