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광주지역본부 ‘언론홍보 심화 교육’을 6월 14~15일 오후 2시부터 10시간 집중 심화 교육을 실시한다. 초록우산 광주지역본부에서는 6월 14일부터 이틀간 10시간의 언론홍보 심화 교육으로 직원 홍보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다.

초록우산 광주지역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광주지역본부 9명, 광주아동옹호센터 6명, 광주가정위탁지원센터 6명 등 직원들이 초록우산의 언론홍보를 위해 분주한 교육일정에 참가한다.

교육내용은 스토리텔링 글쓰기,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제목 만들기, 콘텐츠 생산을 위한 공감하는 글쓰기, 미디어 홍보를 위한글쓰기 사진 및 카드뉴스 만들기, 영상 뉴스 10분 제작, 보도자료 기사쓰기, 팬미디어 마케팅 활용법 등의 언론홍보 심화 과정이다.

강사로 나선 조선이공대학교 온라인마케팅 고성중 교수는 “초록우산 광주지부의 글 '습관' 스타일[Styie]을 점검했다.", "어린이 복지를 위한 은유와 암유 즉 ‘메타포’ 형성이 부족함 점을 집중적으로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성중 교수는 “스토리텔링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비허구적 묘사와, 표현하고자 하는 팩트를 숨겨서 ‘메타포’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이면서, 언론홍보 전문가들은 5W2H를 더 깊게 공부 해야 한다고 했다. 

메타포 metaphor 설명

[요약] 은유(隱喩) 혹은 암유(暗喩)라고도 함

어떤 말을 전화(轉化)된 의미로 사용하여 그것의 상징 의미나 특징과 매우 유사한 개념의 내용을 명확히 하는 작용을 한다. 직유가 'A(원관념)는 B(보조관념)와 같다.'의 형식으로 비교하는 대상이 분명한 데 비해, 메타포는 'A(원관념)는 B(보조관념)다.'의 형식으로 원관념은 숨기고 대상의 속성을 보조관념으로만 표현한다. 문학에서 적절한 메타포의 사용은 표현의 발랄함과 간결함 그리고 강세 등을 주는 데 있어 효과적이다.

은유. 어원적으로는 전이(轉移)의 뜻이며 ‘숨겨서 비유하는 수사법’이라는 뜻이다. ‘A는 B와 같다’는 식의 비유가 아닌, 오히려 ‘~같다’는 비교를 직접적으로 명시하지 않는 ‘A는 B다’는 식의 어법을 말한다. 어떤 언어표상을 그 본래의 의미와는 별도로, 전화(轉化)된 의미로 사용함으로써 본래 표현되어야 할 내용을 간접적으로 명시하는 것이다.

메타포를 강조하는 고성중 교수
메타포를 강조하는 고성중 교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