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고등학교의 100년 역사를 만나러 오세요”

대전고등학교(교장 이홍구)는 지난 4월 3일(화) 15:00, 한모생활관(기숙사)앞 운동장에서 설동호 교육감을 비롯한 신현일 총동창회장, 손윤 재경동창회장, 전병구 건립추진위원장, 박영규 고문, 이동호 고문, 심대평 고문, 김종구 고문, 김각영 고문, 박건영 고문, 박종윤 고문, 정구종 편찬위원장, 김수장 전 서울지검장, 송재준 대표, 오형근 회장, 정용기 의원, 김용태 의원, 박성효 전 대전시장, 전임 교장, 학생, 학부모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사관 개관식 및 한모생활관 리모델링 준공식을 가졌다.

 

박찬규 동문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개회,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감사패, 공로패 수여, 동문회장 기념사, 모교 교장 환영사, 교육감 축사, 재경동창회장 축사, 교가 제창, 폐회 순으로 진행됐고, 식이 끝난 후 축하 테이프 커팅, 역사관과 한모생활관 둘러보기, 축하케이크 절단 후 다과회를 가졌다.

축하케익 절단
축하케익 절단

 

신현일 총동창회장은 기념사에서 “본 역사관은 대전고등학교의 지난 한 세기의 역사를 조명하고, 각 분야별로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고 모교와 동창회에 헌신적으로 기여를 하신 자랑스러운 동문들의 업적을 기림으로서 동문들 간의 결속과 애교심을 고취하고 재학생들이 자긍심을 갖도록 모교개교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을 했습니다.”라며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역사관의 완성을 위하여 많은 동문님들의 참여와 성원이 있었고 오늘 여기에 참석하신 총동창회 집행부와 역사관 설립위원회 위원님들의 순수한 봉사와 희생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라고 말했다.

환영사 : 신현일 대전고등학교 총동창회장
환영사 : 신현일 대전고등학교 총동창회장

 

이어 신회장은 “김종구 총동창회 고문님이 2003년 재경회장으로 재임하실 때 시작한 1:1 결연장학금으로 운영되는 한모생활관을 대전고의 인재 양성을 지탱해 주은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라며 “동문 여러분, 우리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야 합니다. 100년 역사의 전통이 담긴 역사관 개관과 한모생활관 리모델링 준공을 계기로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발전하고, 100년 전통의 명문을 이어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환영사 : 이홍구 대전고등학교 교장
환영사 : 이홍구 대전고등학교 교장

 

이홍구 교장은 환영사에서“우리 학교는 민족의 암흑기인 1917년에 개교한 이래 100년 동안 민족과 국가가 나아갈 바른 방향을 교육을 통해 제시했고,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일에 온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라며 “우리 학교는 선배들의 올곧은 정신과 미래의 창조적 인재가 늘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1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들이 생활하는 한모생활관을 함께 준공하게 된 것은 뜻깊은 일이며, 우리 학교와 대전교육의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축사 :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축사 :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설동호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아름다운 봄날에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명문고, 자랑스러운 대전고등학교의 역사관 개관과 한모생활관 준공을 온 대전 교육 가족 더 나아가서 대전 시민이 함께 축하드립니다.”라며 “대전고등학교 선배님들 총동창회에서는 여러 가지 많은 후배 사랑 모교 사랑으로 지원사업을 펼치고 계십니다. 이번에 정말 의미 깊은 역사관 개관을 해주신 신현일 총동창회장님과 임원님들 전병구 건립추진위원장님과 위원님들 감사드립니다.”라고 했다.

축사 : 손윤 대전고등학교 재경동창회장
축사 : 손윤 대전고등학교 재경동창회장

 

손윤 재경동창회장은 “오늘 축하를 받으실 분들은 바로 대전고등학교 재학생들입니다. 역사는 미래입니다. 그동안 역사관 건립과 한모생활관 리모델링을 위해 총동창회장이신 신현일 회장님께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라며 “아침에 조금 일찍 와서 역사관을 둘러봤더니 많은 선배님이 많은 기부를 해 주시어 모교 사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종윤 대전고등학교 교감 선생님 한모생활관 경과보고

순결, 진실, 용기를 바탕으로 한 대전고등학교는 1917년 개교 이래 100년이 넘도록 인재를 양성했다.

한모생활관은 2001년도에 부영건설에서 기부한 우정학사와 2006년도에 계룡건설에서 기부한 계룡학사에 90여 명의 학생이 생활하고 있다.

한모생활관 리모델링은 2017년 대전시 교육청으로부터 21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1월~5월까지 사전협의 및 설계 작업을 마쳤으며, 3학년 학생의 원활한 기숙사 생활을 위하여 리모델링을 1, 2차로 나눠서 실시했다. 1차로 우정학사를 6월~10월까지 리모델링을 했으며 2차는 계룡학사를 11월~12월까지 리모델링 하는 등 총 1년에 걸쳐 리모델링을 마무리하고 준공식을 갖게 됐다.

대전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전병구 위원장 대전 역사관 건립 경과보고

대전고 역사관 경과보고 : 대전고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전병구 위원장
대전고 역사관 경과보고 : 대전고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전병구 위원장

 

개교 100주년인 2017년 2월 8일 개교 100주년 기념사업회 집행위원회에서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여 역사관 건립을 추진키로 하고, 디자인 설계업체 선정 등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이후 2017년 7월 27일 본격적인 준비를 위해 별도의 건립추진위원회 구성 검토가 필요하다는 신현일 기념사업회장님의 지시에 따라 동년 8월 초 총동창회 김순식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건립추진준비단을 발족한 후, 전문가 그룹을 통한 의견수렴, 한밭교육박물관, 대전대, 충남대, 역사사료관 벤치마킹 및 자료수집 활동을 하고 이를 기초로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2017년 8월 31일에 기념사업회 집행위원회를 열어 기념사업회 행사분과 위원장으로 51회 전병구 위원장을 선임하고, 9월 6일에는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 첫 회의를 열어 향후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후 8차례의 전체회의와 3차례의 소위원회를 거쳐 이날 개관을 하게 됐다.

한편, 대전고등학교 역사관 건립에 공헌한 SG그룹 이의범 회장, 이응노 미술관 이지호 관장, 주식회사 광고기획 지오 허재환 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대전고등학교 역사관 건립에 공헌한 SK그룹 이의범 회장, 이응노 미술관 이지호 관장, 주식회사 광고기획 지오 허재환 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
대전고등학교 역사관 건립에 공헌한 SG그룹 이의범 회장, 이응노 미술관 이지호 관장, 주식회사 광고기획 지오 허재환 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

 

또한, 역사관 건립에 열정과 헌신의 노력을 기울인 추진위원장 전병구, 자문위원장 강돈묵, 집행위원장 조성남, 기획⋅운영 분과위원장 조영환, 자료 분과위원장 이후영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대전고 역사관 추진위원장 전병구, 자문위원장 강돈묵, 집행위원장 조성남, 기획⋅운영 분과위원장 조영환, 자료 분과위원장 이후영에게 공로패 수여
대전고 역사관 추진위원장 전병구, 자문위원장 강돈묵, 집행위원장 조성남, 기획⋅운영 분과위원장 조영환, 자료 분과위원장 이후영에게 공로패 수여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