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산단에 주거용 오피스텔 건립 허용…아파트형 공장 일반인도 임대 가능

산업단지전경
산업단지전경

 

정부가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의 일반인 임대를 허용한다. 노후 산단을 탈바꿈 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낙후된 노후 산업단지를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기 위한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임대 수요가 높은 청년 창업가에게 양질의 생산환경을 제공해 이를 새로운 창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것. 또 아파트형 공장 내 지원시설에 주거용 오피스텔도 허용해 청년층의 일자리 접근성도 높이기로 했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IT(정보기술)‧지식산업 등 신산업의 비중이 낮고, 착공 30년이 지난 노후 산단이 늘어나 근로‧주거환경도 악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향후 3~4년간 어려운 청년 고용여건을 감안해 노후 산업단지를 창업과 혁신생태계, 우수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춘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바꾸는 데 정책적 역량을 쏟기로 했다.

정부는, 규제완화를 통한 민간투자 유치 촉진 △2018년 산업부 예산 1328억원 등 정부재정 투입 확대 △젊은이가 근무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산업단지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에서 일반인 임대를 허용키로 했다. 현재는 입주가 가능한 업종에 종사하는 기업에게만 분양을 허용하고 있고, 해당 업무시설은 5년이 지나야 임대할 수 있는 등 규제가 엄격하다.

범정부 청년 일자리 대책 중 하나인 이번 방안은 민간투자와 정부재정 확대, 규제 완화를 통해 노후 산단을 창업·혁신 생태계와 우수한 근로·정주 환경을 갖춘 산단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안성일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은 “올해 132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번 대책을 통해 2조40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까지 청년 일자리 2만2000개 창출이 기대된다”고면서 “단기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6개 선도 산업단지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 내년부터 신규로 추가 지정,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아파트형공장
아파트형공장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