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석탄박물관 2개관 선정 경사

 

보령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17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보령박물관과 보령석탄박물관 등 2개 공립박물관이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16년‘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개정을 통해 경영전략, 경영관리, 사업관리, 고객관리 등 4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서면조사와 현장평가를 실시, 우수인증기관을 선정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를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등록 후 3년이 경과된 공립박물관 190개관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이중 64.7%인 123개관이 선정됐고, 인증기간은 매 2년마다 재평가를 받는다.

지난 1995년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박물관으로 개관한 보령석탄박물관은 과거 1970~1980년대 우리 국민이 사용하던 주된 연료이자, 근대산업발전의 원동력이었던 석탄산업의 역사성을 보존하고, 그 가치를 일깨우고자 석탄의 생성과정에서부터 탄광 발달과정, 작업환경, 장비 등 다양한 석탄 관련 자료를 보존, 전시하고 있다. 올해 는 개관 20년만의 리노베이션 공사를 통해 더 나은 관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민 복합문화시설로 지난 2013년 개관한 보령박물관은 근 ‧ 현대까지 보령의 향토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각각의 시대마다 주거·고분·종교·도자, 선비문화 등 주제가 있는 전시를 기획해 관람객들로 하여금 보령지역이 품고 있는 역사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했다.

특히,‘숭엄산 성주사’,‘보령의 고문서 출세와 삶’등 보령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기획전시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오며 향토사 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여 오고 있고, 지난해부터는 무료로 개방하며 시민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여장현 문화공보실장은 “이번 평가 인증으로 공립박물관의 공공성을 높이고, 지역 문화의 핵심시설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령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시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