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호국로1125번길 15(가능동) 구 가능3동 주민센터에 건립되는 흥선노인복지센터에 대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건축물 우수 등급 예비 인증을 취득했다. 의정부시는 그 동안 노인, 여성, 어린이 및 장애인 등이 불편함 없이 거리를 다니면서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도시(Barrier Free City)'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를 위해서 공원, 청사, 도로 등 공공시설에 반영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흥선노인복지센터는 일반 등급만 취득해도 법적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지만, 의정부시는 장애인 등의 교통 약자가 도시 내에서 보다 더 편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강화된 기준을 적용 설계에 반영했고 그 결과 우수 등급 인증을 취득하게 됐다.

조감도.
조감도.

주요 반영 사항으로는 건물 내 전체 승강기와 화장실을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것으로 설치했으며 진입로, 출입구 및 옥상데크에는 단차를 없애 이동이 편리하도록 계획했다. 흥선노인복지센터는 연면적 498.44㎡, 지상 2층 규모로 서북부지역 어르신들의 다양한 노인 여가복지에 대한 욕구를 충족과 문화, 여가, 휴식 제공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2017년 12월 29일 착공하여 2018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