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 3월 18까지 5. 6전시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 조진호)은 무술년 새해를 맞아 지난해 수집한 다양한 소장품을 시민에게 선보이는 “신소장품 2017展”을 개최한다. 시립미술관은 개관이후 지난 25년간 지역 미술계를 통하여 미술사적 가치를 지니는 작품들과 우리 지역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국내외 다양한 작품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소장품 수집을 진행하였다.

광주시립미술관은 2017년에 일반수집 72점, 청년작가공모 15점, 광주국제아트페어수집 46점 그리고 기증 작품 13점 등 총 146점의 작품을 수집했다. 이번 전시에는 일반수집 작품을 중심으로 기증수집품 중 일부를 포함한 56점을 선보인다.

전시의 도입부인 첫 번째 공간에는 지역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고 및 원로작가들과 오늘날 지역화단의 현 주소를 보여주는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설치하였다. 대표적으로 오승윤, 박남재, 김형수, 김영설 등의 회화작품과 공예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두 번째 공간에는 우리지역의 정체성인 민주, 인권, 평화의 정신을 표현하는 현실참여적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명복, 홍성민, 광주전남미술인공동체창작단 등의 작품이 소개된다.

마지막 공간은 지역미술계의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역인 청년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다. 향후에도 매년 청년작가 작품수집공모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지역미술계의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지원하는 작품수집을 추진 할 것이다.

전시참여작가는 국중효, 기옥란, 김성결, 김연수, 김영삼, 김영설, 김용안, 김익모, 김태형, 김형수, 김화순, 박광구, 박남재, 박상섭, 박세희, 박인선, 박주하, 배수민, 안한수, 양규철, 오건탁, 오견규, 오승윤, 윤세영, 이두환, 이명복, 이정기, 이종순(이하윤), 이진희, 인춘교, 임웅, 임춘식, 장창익, 정성봉, 정정엽, 조성숙, 조현택, 최병진, 최상현, 최순임, 허건, 허달재, 홍성민, 황기환, 광주전남미술인공동체창작단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