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와 관광공사는 2017년에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경쟁력, 관광공사의 광고홍보 활동 영향력 등을 조사·분석한 '2017 한국 관광 광고홍보 마케팅 효과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출처-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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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실시한 해당 조사에서 인지도는 매년 평균 0.6% 올랐으나 이번 조사를 비교해보면 평창올림픽 개최에 따른 홍보 활동 영향으로, 매우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국가별로는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이 특히 높았다. 인지도는 태국과 인도네시아, 선호도는 필리핀과 베트남이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 인지도는 2016년 대비 3.8% 상승한 기록과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평창올림픽 홍보 마케팅 효과라 볼 수 있다. 관광공사는 "평창올림픽 기간이 끝나도 3월까지는 올림픽 광고를 계속하고, 글로벌 매체를 통해 전 세계 홍보 활동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면서 "올림픽 이후에도 한국 방문 여행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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