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6일부터 대구∼블라디보스톡 주 3회 신설, 지방공항에서 국적항공사 취항은 최초

국제선 중심공항으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한 대구국제공항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노선이 신설되면서, 지역 경제·관광·의료계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구시는 한국공항공사와 협업을 통해 러시아 극동 지역의 중심인 하바롭스크 노선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대구국제공항 개항 이후 처음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잇는 직항 정기노선이 신설된다.

이로써, 대구국제공항의 정기노선은 19개(국내선 3, 국제선 16)로 늘어나게 됐다.

국내에서 블라디보스톡 노선의 취항은 인천, 김해공항에 이어 3번째이며, 특히 지방공항에서 국적항공사의 블라디보스톡 노선 취항은 최초이다.

대구∼블라디보스톡 노선은 티웨이항공에서 4월 6일부터 주 3회(월, 수, 금) 운항하며, 비행시간은 약 3시간 정도이다.

월요일은 대구에서 오전 7시 50분에 출발해 11시 45분에 블라디보스톡에 도착하고, 블라디보스톡에서 12시 45분에 출발해 오후 2시 50분에 대구에 도착한다.

수·금요일은 대구에서 오전 10시 35분에 출발하여 오후 2시 35분에 블라디보스톡에 도착하고, 블라디보스톡에서 오후 3시 35분에 출발해 오후 5시 35분에 대구에 도착한다.

항공기는 189석 규모의 보잉 737-800 기종을 투입할 예정으로, 운임은 대형항공사 대비 매우 저렴한 편으로 왕복 평균 40만원대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블라디보스톡은 2012년 APEC 정상회담이 열리면서부터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러시아어로 ‘동방정복’이란 뜻의 블라디보스톡은 이름부터 러시아의 ‘동진(東進)’을 반영한 근대도시이다.

블라디보스톡이 속한 연해주는 원래 중국 영토였으나, 1858년 애혼 조약과 1860년 베이징조약을 거쳐 러시아의 영토가 되었고, 본격적인 이주정책이 시작되면서 연해주 지방의 행정 중심도시로 거듭났다.

제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블라디보스톡은 구소련 태평양 함대의 최전선 기지로 개발되면서 내·외국인의 출입이 통제됐으나, 1992년부터 전면 개방되기 시작한 후 국제도시로 급격히 부상했다.

지리적으로 러시아 최남단에 위치한 항구 도시로 유럽의 문화와 아시아 대륙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정부는 2014년부터 블라디보스톡 자유무역항지대와 극동 선도사회경제개발구역을 추진하면서, 러시아 극동지역을 ‘新동방정책(New East Asia Policy)’의 핵심지역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대구∼블라디보스톡 취항을 필두로 대구시와 한국공항공사는지난해 12월 한-러 항공회담을 통해 항공자유화(Open Sky) 협정이 체결된 러시아 극동 지역의 핵심인 하바롭스크 항공 노선 개척에 나섰다.

박대경 대구시 공항정책과장 등 러시아 극동 지역 노선 개발팀은 연해주 정부 및 상공회의소, 공항운영기관, 한국관광공사 블라디보스톡지사를 차례로 방문하여, 4월 6일부터 취항하게 되는 대구∼블라디보스톡 노선의 안정화 및 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또, 하바롭스크주 정부(국제․지역협력부, 산업교통부, 관광부) 및 공항운영기관을 방문해, 향후 대구∼하바롭스크 노선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대구에서 처음으로 러시아 지역 항공 노선이 개설됨에 따라, 의료관광 및 국제교류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대구∼블라디보스톡 노선 취항을 기반으로 러시아 극동 지역과의 산업·경제·문화·관광 등 전반에 걸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