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
사진=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

경기도 부천에 사는 A씨(36세,남)은 작년 가을부터 수개월째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늘 소화가 안되 트림을 한다. 회사에서도 점심식사 후에는 조느라 상사의 눈치를 받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았지만 아무 이상은 없고 만성피로증후군이니 스트레스 받지 말고 쉬라는 진단을 받았다. 원인을 알 수 없어 답답해하던 중, 최근 한의원을 찾아 담적병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만성피로증후군이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근골격계 통증 등을 동반하는 심각한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상을 일컫는데, 각종 검사에서도 이상소견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한의학박사) 원장은 “충분히 휴식과 수면을 취해도 3개월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며 소화불량 등의 위장증세까지 함께 나타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담적병(痰積病)이란 위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노폐물로 발생한 독소가 위장 점막하 간질 층에 침윤하여 굳고 딱딱해지는 질환을 말한다. 담적병이 심해지면 독소들이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나가 위장기능을 저하시키면서 일차적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 목의 이물감, 잦은 방귀, 트림 등의 소화기증세를 유발한다. 2차적으로는 어깨결림, 두통,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우울증,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전신증상을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담적병은 광범위한 전신적 증상 때문에 현대한의학에서는 ‘담적증후군’이라 부르기도 한다.

다음은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이 말하는 담적병(담적증후군) 자가진단 법이다.

담적병은 소화기와 신경계, 순환계 증상으로 각각 구분된다. 소화기 증상으로는 △명치 끝이 답답하게 역류가 잘 생긴다. △잘 체한다.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린다. △가스가 잘 차고 속이 더부룩하다. △대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된다.

신경계 증상은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 △두통이 자주 온다. △불면증 증상이 자주 찾아온다. △눈이 침침하고 다크써클이 생긴다.

마지막으로 순환계 증상으로는 △어깨에 담이 잘 걸린다. △뒷목이 뻣뻣하다. △여성의 경우 냉,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 △만성피로를 호소한다. 

이들 증상 중 5가지 이상에 해당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박지영 원장은 “담적병은 위장외벽에 쌓인 독소인 담적을 제거해줄 수 있는 한약을 개인별 증상과 체질에 맞춰 처방하며 증세에 따라 복부 온열요법과 침치료를 병행하는데 약 6개월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고 한다.

박지영 원장은 “담적병의 여러 증상 중에서도 만성피로의 경우 위장증세와 서로 악순환의 고리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평소 기력이 없으니 위장의 움직임을 도와줄 수 있는 원기가 부족해 소화가 잘 되질 않고, 위장에서 제대로 영양분을 흡수해주질 못하니 피로해지는 것이다. 위장의 움직임을 도와주고 전신의 기력을 올려줄 수 있는 보약재를 함께 처방해주면 피로와 위장증세를 모두 잡을 수 있다.”고 한다.

박 원장은 “담적병은 한의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 30분이상 넉넉한 시간을 두고 식사하며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하기, 야식끊기, 취미생활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