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 용어사전 등 특허 데이터 개방 확대

2018년 지식재산 데이터 개방 계획
2018년 지식재산 데이터 개방 계획

 

특허청은 국내 특허정보 서비스 기업들의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특허분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포함한 국내·외 특허 데이터를 특허정보활용서비스(KIPRIS Plus )를 통해 개방한다고 밝혔다.

우선, 민간기업이 인공지능을 적용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허기술 용어사전, 특허도면 태그정보, 특허 유망성 평가정보 등 학습용 데이터 3종(199만건)을 지난 1월 31일에 무료 개방한다.

특허기술 용어사전은 전기전자 분야 특허공보에서 추출한 기술용어에 정보통신용어 등 부가정보를 융합해 구축한 데이터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학습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특허도면 태그정보는 특허공보의 도면번호와 설명을 연계해 구축한 데이터로, 이를 활용하면 도면만으로도 해당 발명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유망성 평가정보는 출원정보, 인용정보, 분쟁정보 등 59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키워드 입력을 통한 특허 유망성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7년 지능정보산업 인프라 조성 사업’을 통해 구축됐다.

아울러, 미국 상표공보, 청구범위 변동이력, 염기서열, 합금조성비 등 1,100만 건의 국내·외 지식재산 데이터 4종도 추가 개방한다.

이를 활용하면, 특허 권리범위 파악이나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의 상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개방된 데이터는 특허정보 서비스 기업들이 지능형 서비스를 개발 하고, 특허정보를 활용한 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성장 기조에 발맞춰, 인공지능 등 지능화 기술의 핵심 자원인 특허 데이터를 적극 개방해 혁신 역량을 확산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