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고성중 기자]
전북도 “말로만 안전사회구현” 한심한 예산운용 도마위

조례에 명시된 자율방재단연합회 지원예산 한 푼도 반영 안 돼

백경태의원 수정예산 반영 촉구에 대해 전라북도 이행의지 밝혀


건설교통국에 대한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전라북도 2015년 자율방재단연합회를 지원하기 위한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전북도의회 백경태의원(무주)은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지적하고, 전라북도가 안전사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 것이 결국 헛구호에 불과한 게 아니냐며 집행부를 강하게 질타하고, 수정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올 1월에 제정된「전라북도 자율방재단연합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제 10조(지원)에 의하면 “도지사는 연합회의 재해예방, 대응, 복구활동 등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백 의원은 “자율방재 단이 구성된 지 2년이 지났고 관련 조례가 올 1월에 제정되어 처음으로 시행되는데, 시행 첫 해부터 조례에 명시되어 있는 예산지원에 눈을 감으려고 한다면 이는 안전사회 구현에 앞장서겠다는 전북도의 의지가 헛된 구호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고재찬 건설교통국장은 관련 사실을 인정하면서 수정예산에 반영해서라도 자율방재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백경태의원은 “최근 세월호 사건을 비롯한 각종 재난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행정 및 유관기관이 안전사회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면서 “타 지역의 재난사고를 교훈삼아 전라북도가 발 빠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도내 자율방재 단은 총 3,200명으로 구성되어 활동 중이며 도내에서 재난이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가장 근거리에서 즉각적인 초동조치에 나서는 것은 물론, 행정 및 유관기관에서 조치하기 어려운 간극을 메우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