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7과정 550기 20,411명, 2월부터 본격 교육시작

▲ 전라북도
[한국시민기자협회]전라북도공무원교육원(원장 신동원)은 2018년도 교육훈련 비전을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으로 정하고 소통·협업 능력 배양을 목표로 공무원교육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점 사항으로는 첫째, '공직자세와 국정과제 교육'을 강화하는데, 신규임용자 교육대상자를 신규임용 후보자까지 확대하고, 투철한 공직관 확립 및 직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한다.

또한 7,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견실무교육을 실시해 행정현장에서 현안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역량을 갖춘 전문 공무원으로 양성하며,시군의 6급 승진자를 대상으로 팀장으로서의 직위 역량을 배양할 것이며 5급 간부 및 읍면동장 역량강화과정을 운영해 현장에서 갈등 조정능력 및 리더쉽 함양에 도움을 줄것이다.

둘째, '도정시책 확산 및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데 전북 자존의 시대에 전북의 자존감 고취를 위한 새만금과 잼버리, 연기금 특화 금융산업 육성, 농·생명, 농식품 산업 육성 과정 운영한다.

또한, 삼락농정, 탄소산업, 토탈관광 과정을 통해 핵심사업 성과 및 발전방안 토론을 하고 전북바로알기, 찬란한 백제문화와 해양역사과정을 통해 전북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자긍심 제고한다.

세째, '편리하고 다양한 사이버 교육'을 추진하며, 공무원을 대상으로하는 사이버교육시스템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사이버교육시스템으로 전환해, 총 360개 교육과정을 운영을 하고 월 단위 모집에서 연중 상시 모집으로 개선하고 인원제한을 완화하며, 시·공간적 제약 없이 원하는 교육을 신청·수강한다.

도민을 대상으로 평생학습과 취업지원을 위해 '사이버 도민강좌'를 운영하고 외국어 과정으로 영어(토익, 토플, 회화)·중국어(회화, 비즈니스)·일어(회화, 문법)를 지원한다.

또한 공무원 시험으로 행정직, 세무직, 교정직, 경찰직과 자격증으로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물류관리사, 직업상담사, 인문교양으로 인문학, 심리학, 시, 소설, 악기 등을 도와준다.

네째,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인데, 합리적인 평가 분석을 통해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3일 이상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 2주 이상 교육과정은 학습평가와 만족도 조사 병행실시한다.

우수강사 발굴로 질 높은 교육 실시해,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강사풀 공유하고, 강사만족도 조사로 강사관리 철저히 하고 도민편의를 위해 교육원 시설을 적극 개방하며, 대강당, 운동장, 생활관, 세미나실 등을 운영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