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생활관리사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간담회

▲ 군산시
[한국시민기자협회]군산시 수송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2일 지역 내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을 위해 수송동 담당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수송동과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간의 긴밀한 협조관계 필요성을 논의하고 복지사각지대 없는 수송동을 만들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은 복지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는 주민이 발견되면 즉시 동에 알리고, 동 맞춤형복지계는 대상자를 방문 상담해 위기상황이라 판단되면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기초수급이나 차상위 등의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들을 집중 발굴·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종신 수송동장은 “겨울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에게 매섭고 긴 계절”이라며 “주민여러분들이 주위에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보면 적극적으로 복지센터에 연락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독거노인생활관리사는 “수송동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나서주시니 주민에게는 큰 힘이 된다”며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수송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송동행정복지센터는 ‘복지 SOS우체통’과 어려운 이웃 발견을 위한 ‘홍보용 미니배너설치’, ‘야간 그림자광고’ 등을 상시 운영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를 적극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