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의 생명은 저널리즘에서 시작, 블저거는 저널리스트다

교육문의-한국시민기자협회 한국저널리스트대학 교학처장
[사회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고성중 기자]글쓰기의 기초 요약 입니다 

제 11장 구상과 개요 작성

.좋은 글을 쓰려면 신선한 주제를 선택하고 자료 수집, 정리를 한 다음 구상과 개요가 요구된다.

.구상: 글을 쓸 때의 설계도를 마련하는 일
.개요: 구상을 요약해서 메모를 하든지 전개표를 만드는 것..
.개요를 작성하고 글을 쓰는 이유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을 쓰기 위함이다.
.개요를 작성하면 좋은 점
① 글의 균형을 잡아나가기 쉽다.
② 문장의 혼선과 탈선을 막을 수 있다.
③ 글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빠뜨리는 오류를 막을 수 있다.
④ 글을 잘 짜면 내용의 중복을 막을 수 있다.
.개요 작성 시 유의점: 통일성 , 긴밀성 , 강조점
① 통일성: 글쓰는 이의 의도대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배열하여야 한다.
② 긴밀성: 소재를 선택하여 조합할 때 서로 이질감이 없어야 한다.
③ 강조점: 글쓴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글의 중심으로 분명하게 있어야 한다.
.구상의 종류
㉮ 전개적 구상(자연적 구상): ㉠시간적 순서에 따르는 구상
㉡공간적 순서에 따르는 구상
㉯ 종합적 구상(논리적 구상): ㉠단계적 구상- 3단계 구성, 4단계 구 성, 5단계 구성
㉡포괄적 구상- 두괄 구상, 미괄 구상. 쌍괄 구상
㉢열거식 구상
㉣점층식 구상

1. 시간적 순서에 따른 구상
.사건의 시간적 순서에 따라 제재를 배열하고 그것으로 문장구조를 삼는 것.
.활용: 역사기행/문학기행 등 행동의 기록(체류기, 체험기), 회의의 기록, 연대기/전기 작성
.단점: 글 구상에 있어 강약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아 호소력이 희박해지기 쉽다는 문제점.

2. 공간적 순서에 따른 구상
.시간의 움직임과 관계없이 사물이 지닌 공간성을 기술한다.
.활용: 지리학, 지질학, 생물학, 기계공학 등에서 지형지세, 생물의 형태, 기계의 구조, 단체의 기구나 조직 등을 설명, 기술하는 경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3, 단계적 구상
ⓛ 3단 논법: (서론- 본론-결론) (도입-전개-정리) (序(서)- 破(파)-急(급))
- 3단 논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작- 중간- 결말>이라는 체제로 설명
- 가장 안전감을 주는 글의 체제
- 장점: 서술이 명료하고 간결한 처리를 할 수 있다.
- 단점: 문장의 변화가 별로 없어 단조롭다.
- 적용: 학술 논문의 경우, 짧은 리포트를 작성하는 경우
- 효과: 간단한 언술, 어린이나 대중들에게 이론을 전개하여 설명할 때 효과적이다.
② 4단 논법: 起(기)-承(승)-轉(전)-結(결). 한시의 절구나 율시의 작법에서 유래.
- 장점: 독자들에게 보다 흥미를 유발시킨다. 흥미유발 부분은 轉(전)이며 실제의
문장에서는 ‘그러나, 그렇다고 하지만, 한편으로’ 등의 말로 시작된다.
- 단계: *서론-제1단 문제를 제시하는 단계. 基(기)
*본론-제2단 대두한 문제를 논의하는 단계. 承(승)
제3단 해결책을 구체화하는 단계. 轉(전)
*결론-제4단 결론을 내리는 단계. 結(결)
③ 5단 구상: 가장 완성된 형식. 독자로 하여금 사고의 기틀을 잡아서 그 사고를 발전시켜 나아가다가 마침내 행동에까지 이끌고 나아가는 방법이다.
- 활용: 광고. 보고. 설득, 논설 등에 쓰이는 구상이다.
- 단계: *서론-제1단 화제에 주의를 모으는 단계.
제2단 문제를 제시.
*본론-제3단 대두한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
제4단 해결책을 구체화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증명.
*결론-제5단 결론을 제시하여 독자들에게 행동으로 유도.

4, 포괄적 구상
.3단 구상의 한 변형으로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이 나오는 위치에 따라 두괄식, 미괄식, 쌍괄식으로 구분된다.

5, 열거식 구상 (카탈로그식 구상)
.파격적인 구조를 가진 것으로 이론이 정연한 장문의 글에서는 쓰기 어렵다
.의견을 간결하게 진술한다든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특별히 몇 가지 밝힐 때 사용.
.문제들 사이의 관련이 긴밀할 필요도 없고 논리적 연관성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

6, 점층식 구상
.중요성이 덜한 것에서부터 더한 것으로 점차 나아가는 방법으로, 가장 강조하거나 중시되는 부분이 맨 끝에 온다.
.반대로 가장 중요한 것을 맨 먼저 기술하고 나중에 덜 중요한 것을 기술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점강식 구상이라고 부른다.

제 12 장 글쓰기의 기능과 종류

1.글쓰기의 기능
1.1.설명의 기능
① 설명의 정의: 일정한 사물, 곧 과제를 쉽게 풀어서 그것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는 것
s는 p 이다. → 사실이나 생각의 분명한 이해, 인물의 특징이나 어떤 사태의 분석,
용어의 정의, 일의 수행을 위한 지침의 설정
② 설명의 기술양식: 무엇인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응답하는 담화형식,
- 과학적 의도에 따른 객관적 기술 양식이다. (이 꽃은 장미이다)
⇔ 이 꽃은 아름답다: 예술적 의도에 따른 주관적 진술이다.
③ 설명의 방법: 베어드 → 서술, 분석, 정의, 실증, 실례, 비교, 사적인 설화, 연관성
디케이 → 서술, 정의, 분석, 종합, 총계, 실례, 비교와 대조
④ 설명의 효과적인 방법
- 정의 또는 일반적인 서술 사용: 연역적 설명, 귀납적 설명, 인과관계의 순서 등.
- 비교나 대조 사용: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실례나 사실과 견주어 설명.
- 실례나 사실 예시: 예가 풍부할수록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화시키는 데 도움이 됨.
- 증명을 사용: 사실에 의한 증명, 권위자의 언급, 신뢰받는 문헌의 이용, 연역법
- 통계자료 사용: 통계상의 숫자는 정확해야 하고 출처는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함.
- 반복진술 사용: 요점이나 요약은 순서대로 반복
1.2. 설득의 기능
① 설득의 정의: 글 쓰는 이가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대로 행동하게 하는 것
② 설득의 목적: 글에 대한 지적인 이해 + 신체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
(사상에 동조하는 정신적인 행동화와 신체적인 행동화로 구분)
③ 세 가지 설득 방법 (아리스토텔레스수사학』)
- 화자의 개성에 의존하는 것
- 청중의 심경을 일정한 방향으로 모아 놓은 것
- 말에 의한 명백한 증명
④ 3단논법 제시 (아리스토텔레스) : 정언 삼단 논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 정언 삼단논법: A는 C이다. B는 A이다. 따라서 B는 C이다.(대전제,소전제,결론)
- 가언 삼단논법: 만일 A라면 B이다. A이다. 그러므로 B다.
- 선언 삼단논법: A 또는 B이다. A는 아니다. 그러므로 B이다.
1.3. 보고의 기능
① 보고: 경험자, 전문가, 관찰자가 어떤 사실이나 인상, 경험 등에 대해 정리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
② 보고의 요건
- 보고해야할 사항을 분명히 이해하고 정확히 전달
- 신중한 재료 선택: 자신의 관찰, 문헌이나 언론매체. 전문가의 조언, 관계기관의 언급
- 재료는 사실이나 실제로 있었던 일, 가치 있는 것으로서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
- 보고하고자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전문가의 이론과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구별하여야 한다.
- 독단을 피해야 한다. 정보 제공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
- 설득을 구할 수는 있으나 의견의 일치는 강하게 요구하지 않는다.
- 결론, 전망, 문제 해결방안 등도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1.4. 정서적 기능
① 정서적 기능: 문학 작품은 실용문과는 달리 정서의 환기라는 일차적 기능을 갖는다.
② 문학의 기원
-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모방 충동설 (아리스토텔레스-인간이 모방을 가장 잘 하는 동물이다)
˙유희 충동설 (칸트: 무목적성의 목적, 예술을 무상성으로 규정. 스펜서:정력의 과잉)
˙자기 과시설 (허드슨: 예술은 자기를 과시하려는 본능에 의해 창작된다)
-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발생론적 기원설: 헌, 그로세)
: 문학은 실용성에 의해 발생되었다는 견해
- 원시 종합 예술설: 실용성+심미성 결합(타일러)
* 한국문학, 시가는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되었다.
③ 문학의 기능: 정서적, 교훈적, 쾌락적 기능

2. 글의 종류
.글의 종류는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뉘고 산문은 문예문과 실용문으로 나뉜다.
① 운문: 서정시, 서사시, 극시, 정형시, 산문시 (문예문 중심)
② 산문
-문예문: 신화, 소설, 전설, 수필, 동화, 평론
-실용문: 논설문, 기행문, 일기문, 자기소개서
2.1. 논설문과 비평문
① 논문: 논설문(연설문, 신문사설, 설명서), 학술논문, 연구보고문, 비평문
- 논설문과 비평문의 비교: 논문의 성격(논리성+실증성)을 띠고 학문적 연구에 바탕을 두지만 논설문은 주관적 판단에 작용하여 호소하고, 비평문은 전문성이 강하다.
㉠논설문
-논설문의 기본 형식: 서론+본론+결론
-명제: 논증의 과정은 명제설정에서 시작. 간결, 정확, 공정, 객관성을 지녀야 함.
・사실 명제: 어떤 사실이나 상황의 진위판단 (고래는 포유류이다)
・가치 명제: 제도, 사상, 예술, 인생관등 가치판단 제시(예술은 영혼을 풍요롭게한다)
・정책 명제: 당위성을 바탕으로 하는 명제 (국산품을 애용합시다)
-논거: 명제를 설득력 있게 주장하기 위한 근거
・사실 논거: 가장 분명한 호소방법. 검증이나 증명될수 있는 객관적/보편적 논거방법
・소견 논거: 권위자의 의견에 의해 자신의 주장 입증(진실성, 전문성 요구)
-추론: 수집된 논거에 의해 결과 도출
・귀납법: 특수한 사실에서 일반적인 사실 추출(개별명제→일반명제)
・연역법: 일반명제→개별명제 (삼단논법: 대전제, 소전제, 결론)
㉡비평문: 다른 사람의 성과물에 대하여 가치판단의 측면에서 논의하는 글
-비평문의 중요성: 정보과잉 시대이므로 대상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요구된다.
-글쓰기 방법
・객관적 원칙아래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간단명료한 문장, 분명한 논지, 개념이 분명한 용어사용, 현실적 실증적 논증
2.2. 자기소개서
.개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
① 자기소개서의 기본항목: 성장과정, 장점, 입사지원 동기, 장래의 포부나 희망
② 작성 시 유의점: 간결하고 핵심 있는 문장,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초고를 작성하여
쓴다. 평범한 어투는 사용하지 않는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미리 작성.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통해서 배우는 좋은 글쓰기
① 하나밖에 없는 말을 찾을 것: 남대문을 보고 키통구멍(뱃사람). 돈네루구멍(철로 공부) 으로 보듯이 하나밖에 없는 말을 찾아야 한다.
② 어감이 있게 써야 할 것: 평상시 여러 인물들이 무심코 하는 어태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③ 성격적이게: 그 인물과 그 사태의 인상을 주기 위한 어의, 어세를 강조시킬 것.
④ 암시와 함축이 있게: 미인의 표정을 ‘반함교태반함수‘라 하듯이 함축된 정염이 매력적.
⑤ 의음어, 의태어와 문장: 말 맛을 살릴 수 있는 표현의 연구
⑥ 한자어와 문장: 문장의 성격에 따라 때론 한자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⑦ 신어, 외래어와 문장: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선 때론 신어, 외래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⑧ 평어, 경어와 문장: 평어-공공연한 표현. 경어-사적인 어감. ‘-습니다’ 문장은 읽는 사람 에게 더 개인적인 호의와 친절이 느껴진다.
⑨ 일체 용어와 문장: 전래어든, 신어든, 외래어든, 문장은 일체의 언어로 짜지는 직물이다.
㉠유일어를 찾을 것: 한 가지 생각을 표현하는 데는 오직 한 가지 말밖에 없다(플로베르)
㉡말을 많이 알아야 할 것: 유일어를 고르는 일은 萬取一收를 의미한다. 평소 말공부를
하여야 한다. 듣는 것, 읽는 것, 만드는 것이 말공부의 방법이다.
㉢자기의 발견과 가공으로: 글을 쓰며 남의 발견(먼저 한 표현)을 써선 안 된다. 끊임없는 새 언어의 탐구자가 되어야 한다.

제13장 집필

1. 집필
.글쓰기 전의 절차 : 주제 선정 → 재료수집 → 전체의 개요, 즉 설계도 작성 → 집필.
.직접 글을 쓰는데 필요한 사항
① 핵심 : 관찰력. 분석력. 문장력
② 소재가 발견되거나 떠오르면 그것을 기록해 두는 메모에서 시작된다. (글쓰기의 저축)
.글이 문자로 고정화됨으로서 글 쓰는 이와 읽는 이 사이의 생산적인 대화가 가능해진다.
.글을 써 가는 과정에서는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은 항상 그것을 읽는 이를 전제하고 씌어져야 한다. 이해와 효과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독자 중심의 글쓰기
.글쓰기의 목적이 필자의 생각을 읽는 독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면 우리는 독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이를 글쓰기에 반영하여야 한다.
.독자 중심의 글쓰기를 위한 네 가지 전략 ( 린다플라워 「글쓰기의 문제 해결 전략」)
① 공유된 목표를 설정하라. ② 독자 중심의 글 구조를 개발하라.
③ 독자에게 단서를 제공하라. ④ 설득력 있는 논거를 발전시켜라.
2.1. 공유된 목표의 설정
.목표를 공유하는 것은 글의 효과를 높여주는 성공적인 글쓰기의 첫 번 째 단계이다.
㉠ 글을 읽고 싶은 욕망을 갖도록 한다
㉡ 글에 대한 독자의 이해가 높아진다.
2.2. 독자 중심의 글 구조
.필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고 독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글을 써야 한다.
2.3. 독자에게 단서 제공하기
.글의 구상이나 주제 등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함.
.독자들이 글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단서
a, 핵심 내용을 미리 보여 주는 단서: 제목, 요약. 서론. 소제목. 문단의 주제문
b.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핵심 내용을 예시해 주는 단서: 문단의 마지막 부분에서
내용을 요약하는 것 . 결론이나 내용 요약 부분
c, 독자를 시각으로 안내해 주는 단서: 그림, 그래프, 표. 구두점, 다른 활자체, 밑줄, 번호
들여쓰기, 줄과 단
d, 독자들에게 언어적으로 안내해 주는 단서: 전환어. 연결어. 반복어, 지시어. 요약명사
2.4. 설득력 있는 논거의 제시
.로제리안 논법 ( 린다플라워. 「글쓰기의 문제 해결 전략」)
㉠칼 로저스에 위해 개발된 방법
㉡상대를 이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의사 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논법으로,
상대방에게 내가 당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을 알리면서 출발.
㉢상대방은 자신의 권위가 위협받을지도 모른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어 방어적인
태도를 바꾸고 상대방의 글을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목적: 독자가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 보도록 설득.
㉤방법: 독자와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글의 도입부에 배치하여, 필자가 독자의 문제를
충분히 알고 있음을 먼저 알려 주는 것이다.

제14장 설명과 논증(설명적 글쓰기)

1. 집필의 형태와 방법
.글 쓰는 사람의 의도 ⇒ 글의 주제이자 글의 성격을 결정하고 기술방법의 차이도 결정.
① 무엇을 알리기 위해 글을 쓴다.(설명)
② 무엇을 주장하기 위해 글을 쓴다.(논증)
③ 무엇을 잘 그려내기 위해 글을 쓴다.(묘사)
④ 무엇을 이야기하기 위해 글을 쓴다.(서사)
.실제집필행위를 기술이라고 하는데, 설명과 논증, 묘사와 서사 등으로 분류된다.
① 설명과 논증
- ‘설명적 작문’ 혹은 ‘정보 전달로서의 작문’에 해당.
- 필요성: 어떤 특정한 정보를 전달하는 전술 행위이다.
- 중요점: 무엇보다도 정확한 사실 전달과 자기 견해의 논리적 전개가 가장 중요하다.
② 묘사와 서사
- ‘창작적 작문’ 혹은 ‘표현으로서의 작문’에 해당.
- 필요성에서라기보다는 자기표현의 욕구에 의해 자신의 존재성을 드러내는 언술 행위. - 필자의 주관적 감정이나 태도 혹은 생각 등을 드러내 밝히는 일이 중심이 된다.

2, 설명 - 알리기 위해 쓰는 글
(지정,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유추, 분류와 구분 분석, 묘사적설명, 서술적설명)
.대학 생활에서 가장 자주 요구되는 작문의 기술 방법이다.
.사물의 본질을 규명하거나 그 실재성을 드러내 밝히는 기술 방법이다.
.논증의 시비 혹은 진위 판단에 근거를 마련해 주는 언술 행위이다.
.가능한 글 쓰는 이의 주관을 배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으로 기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2.1. 지정
.대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듯 지적하여 설명하는 방법으로, 일종의 언어에 의한 지적이다.
.설명의 방법 중 가장 단순한 것이면서 동시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보편적인 기술 방법.
.사물을 바로 앞에 두고 그 인지된 내용을 있는 그대로 언급하는 경우.
.이것이 무엇이냐 또는 누구냐? 고 물었을 때 ‘~이다’라고 대답하는 기술의 형식.
.주관을 배제하고 필요 없는 수식어는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2. 정의
.어떤 용어의 개념을 다른 말로 명백히 서술하는 것.(질문에 대한 답변)
.사물을 대신하고 있는 술어에만 관련될 뿐이며 그 술어가 지시하는 사물과는 무관하다.
.정의되는 사항(피정의항)과 정의하는 사항(정의항)이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정의의 세 가지 원칙
a. 정의항과 피정의항은 대등해야 한다(예 : 인간과 사회적동물이 대등한 관계)
b. 피정의항이 정의항의 부분이 되어서는 안 된다
c. 피정의항이 부정적이 아닌 한 정의항도 부정적이어서는 안 된다.
2.3. 예시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식으로서, 특히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는데 효과적.
.남의 말이나 저서에서의 인용, 자기의 체험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이다.
.통계와 시각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통계숫자를 인용하면 설득의 효과가 더욱 커진다.
2.4. 비교, 대조, 유추
a. 비교(유사점)와 대조(차이점)
.비교는 둘 이상의 대상들 간에 존재하는 유사점(쟁반같이 둥근달)을, 대조는 그 차이점(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을 드러내어 양자의 본질을 밝히고자 하는 기술 방식이다.
.알려진 사물을 통하여 알려지지 않은 사물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그 중의 하나는 독자들 에게 이미 알려진 것들이어야 한다.
b. 유추: 알려져 있지 않은 어떤 사물을 설명하기 위하여, 잘 알려져 있지만 전혀 범주가
다른 사물과 비교시킬 때 성립한다. (예 : 내 사랑은 오월의 붉은 장미요.)
‘사랑과 붉은장미’를 논리적 전개과정을 거쳐서 결론을 얻을 수 있어야한다.
c. 비교와 대조의 방법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① 비교 대상들은 서로 비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비교의 기준은 필자의 의도에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③ 비교의 기준은 시간이나 공간이나 가치의 연속성을 염두에 두고 배열해야 한다.
2.5. 분류. 구분
a. 여러 대상들을 일정한 원리에 따라 나누어 대상들 상호간의 관계나 대상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드러내는 기술 방식
① 분류: 유(類)개념에서 종(種)개념으로 확산하여 설명.
② 구분: 종개념에서 유개념을 뽑아내어 설명해 가는 방식.
b. 분류. 구분을 위한 유의 사항
① 분류나 구분의 대상이 유기체인지 혼합체인지 개체인지에 대해 먼저 결정해야 한다.
② 유기체일 경우 구성 구분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구분은 기능부분을 기준으로.
③ 혼합체일 경우 한 번에 한 기준에 따라 상호 배타적인 유로 구분되어야 한다.
④ 한 개체가 속하는 유를 목록화 할 때 완전히 포함되지 않는 한, 중복되는 유가 모두
나열될 수 있다.
2.6. 분석
.하나의 개체 또는 통일체를 어떤 특정한 관점에 따라 나누어 그 내용을 밝히는 기술이다.
.분석의 분류
① 시간적 분석 : 시간의 단위로 분절해 보는 방식
② 개념적 분석 : 개념을 형성하는 의미를 층위로 분절해 보는 방식
③ 물리적 분석 : 개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분절해 보는 방식
④ 기능적 분석 : ‘그것이 어떤 작용을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의 형식
⑤ 인과적 분석 : 사물의 원인과 결과를 밝혀 내는 분석
2.7. 묘사적 설명
a. 묘사적 설명
.객관적 태도의 기술이다.
.어떤 사물이 지닌 정보를 드러내어 밝히기 위하여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
b. 묘사
.주관적 태도의 기술이다.
.대상 자체의 정보나 실체와는 관계없이 그 대상을 바라보는 필자의 주관적 인상이나
느낌에 대한 기술이다.
2.8. 서술적 설명
a. 서술적 설명
.대상이 지닌 정보를 밝혀 그것을 전달하고자 한다.
.사물의 시간적 변화를 객관적으로 기술하여 그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고자 하는 기술.
.대개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b. 서술: 대상 그 자체를 주관적으로 시간적 계기에 따라 기술한다.

3. 논증 - 주장하기 위해 쓰는 글(명제, 추론, 논거)
.아직 명백하지 않은 사실이나 원칙에 대하여 그 진실 여부를 증명하기 위한 기술 방식이 다.
.필자가 증명한 바를 옳다고 믿게 하고 그 증명하는 바에 의거하여 행동하게 하는 기술.
.확실한 논거를 바탕으로 하여 타당한 추론을 전개하여야 하며, 자기주장의 진실성과 적합 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보여야 한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논거를 충분히 제시
.논증이 충족시켜야 할 조건
① 토론해야 할 쟁점이 있어야 한다.
② 쟁점을 명제로 드려내야 한다.
③ 명제는 공정하고 명료하여 선입견이나 편견이 있어서는 안 된다.
④ 명제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주장이나 판단을 가져서는 안 된다.(하나의 입장이어야 함)
3.1. 명제
.어떤 판단을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
.간단명료하게 표현되어야하며 단일한 판단만을 내포해야 한다.
.언제나 믿을 수 있고 의심할 수 없는 혹은 부정할 수 없는 진술이어야 한다.
.종류
① 사실의 명제:어떠한 사실이 진실이라는 주장.(예;한국어가 영어보다 과학적이다.)
② 정책의 명제:어떤 행동이 바람직함을 주장.(예;영어를 국어의 공용어로 인정해야 한다.)
3.2. 추론
.이미 알고 있는 명제(전체)에서 새로운 명제(결론)를 이끌어 내는 과정(3단논법)
.쟁점을 명확하게 밝혀 신빙성 있는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 인과 관계가 분명하게 논리를 전개하는 일이다.
.논증의 과정은 명제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 표현하는 과정이란 점에서 추론이다.
.종류: 귀납적 추리와 연역적 추리가 있다.
3.2.1. 귀납적 추리
.구체적이고 개별적 사례들을 열거하여 그러한 사례들에서 찾아 낼 수 있는 보편적인
사실로서의 결론을 마지막으로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종류
① 일반화: 일정 부류의 개별적인 사례에서 추리하여 얻는 결론으로서의 보편적인 사례
② 유추: 서로 다른 두 사례가 일정한 수의 속성에서 서로 비슷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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