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도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장구호 시민기자 ]10월 2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과 관계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에 친환경 자연농업 확대를 위한 ‘친환경자연농업홍보관’ 준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곡성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자연농업홍보관’은 총 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해 10월 착공해 11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234㎡(70평) 규모로 토착미생물과 한방영양제, 천혜녹즙, 영양관리자재 등 제조과정을 소개하는 부분과 영상을 통해 자연농업을 교육하고 자연농업 실천 사례 등을 소개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준공식에 참석한 유근기 군수는 “우리군의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친환경농업과 자연농업, 기능성농산물 등 차별화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며 농산물 개방이 가속화되는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도록 저비용 농법인 자연농업 확대 등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연농업은 자연과의 조화를 위해 토착미생물과 농·축·부산물을 활용해 농가가 직접 만든 자재를 이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이다. 이는 작물이 잘 자라도록 토양을 좋게 하고 작물을 튼튼하게 해 병해충 피해를 예방하기 때문에 벼, 채소, 과수 등 모든 작물과 축산에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준공식을 계기로 자연농업에 대해 체험할 수 있도록 기술센터를 방문하는 농가와 방문객들의 교육의 장으로 활용해 자연농업이 우리군에 정착하여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친환경농업의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