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홍혜선기자] 

18세 학창시절로 돌아간 '이구동성' 회원들

경주는 졸업한지 30~40 년 이상 된 중·장년층에게 아름다운 학창시절의 추억이 서려 있는 곳이다. 그때 그 시절을 생각하며 옛 교복을 입고 특별한 체험을 하는 신라문화원 여행 상품이 있다.
 
2017년 10월 22일 동이 트기도 전에 43명의 “이구동성” 회원을 태운 버스 한 대가 경주를 향해 출발했다.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만난 인연으로 만들어진 “이구동성”은 이화에서 구축한 동기들의 성장 모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때처럼 추억의 한 장면 만들기

연령대와 하는 일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이름표까지 부착한 교복을 입고 줄을 맞추어 서고, 줄번호를 하고 앉아 신라문화원 진병관 원장의 얘기를 들으니 학창시절의 조회시간이 떠올랐다.

그때처럼 추억의 한 장면 만들기

신라문화원 박주연 문화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신라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무열왕릉을 비롯하여 천년의 고찰 불국사를 관람하는 동안 만나는 사람들이 교복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듯 즐겁고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락가밴드의 공연과 레크레이션

락가밴드의 공연과 레크레이션

 

지역 아마추어 밴드인 락가밴드의 공연과 "이구동성"의 이은채 회장을 비롯한 부회장 이영숙, 윤경희 등 임원진의 댄스는 회원들의 여행 피로를 풀어주는 청량제 역활을 톡톡히 했다.

월성손씨와 여강이씨가 살고 있는 양동마을과 파도소리길에서

520년 전에 형성된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가 살고 있는 양동마을에서는 '선조들이 집 한 채를 지으면서도 마을의 평안을 가져다 줄 구조를 고려해 지었다.'는 설명을 들으며 마구잡이로 개발되어지는 현실이 조금은 걱정이 되었다.

월성손씨와 여강이씨가 살고 있는 양동마을에서

전북 부안에 살고 있는 김갑순 회원은 올해 74세로 이번 여행에 참여해 회원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으며,  70세인 김분연 회원은 "교복여행이 내 생애의 최고의 힐링이었고, 교복을 입어 볼 수 있어 행복했다."고, 김정심 회원은 “동복을 입었으니 하복도 입고 싶다.”며 다음 여행을 함께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구동성" 회원들의 여행 모습은 2017년 10월 24일 SBS 모닝와이드 Mr.진격의 드론 코너에 방영되기도 했다.

2007년부터 10여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추억의 경주 앵콜 교복 여행에 참여해 특별한 체험을 했듯이, 앞으로도 교복을 입는 학창시절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의 아쉬움을 달래줄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