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날을 맞아 한글학습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들에게 유용한 쓰기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사진제공=가온한국어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김을규 기자] 오는 9일 한글날을 맞아 한글학습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들에게 유용한 쓰기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한말글이름을사랑하는사람들(이하 한말글, 회장 이봉원)과 한글문화세계화추진본부(이사장 반재철), 국제한국어교육자협회(회장 고경민)는 오는 7~9일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 내 부스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글쓰기노트 4,000권 무료배포 행사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봉원 한말글 대표는 “해외·국내 거주 외국인 모두에게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한글을 배우기 원하는 외국인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노트를 무료배포,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매년 한글날을 전후로 지정되는 한글주간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글문화 큰잔치를 개최하는 등 각계각층에서 한글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이번 노트배포가 의미를 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노트 수령을 원하는 외국인은 이달 7~9일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에 설치된 부스를 방문하면 한 사람 당 1권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부스 안에 설치한 모금함을 통해 모은 성금 전액은 다문화가정·외국인노동자 대상 한글쓰기노트 제공에 사용된다.

한편 제공되는 노트는 외국인 대상 한글교습 콘텐츠 개발업체인 (주)가온한국어(대표 최명식)가 전량 협찬한다. 노트는 가온한국어의 특허상품 중 하나로 한글 제자원리에 입각한 학습 방법을 제시, 외국인들이 보다 쉽게 한글 자모음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최명식 가온한국어 대표는 “이날 제공되는 노트는 향후 디자인을 개선, 관광상품화 할 예정”이라며 “한국어 강사에게 필요한 교보재개발, 학습자료 온라인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외국인들이 한글 및 한국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기간 중 9일에는 국내·외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의 비영리단체 모임인 국제한국어교육자협회가 외국인대상 한국어 강사직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로상담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