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이미영기자] 

누군가 “당신은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자신 있게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아무리 높은 지위와 많은 부(富)를 얻는다 해도 과연 그 삶이 행복하다고 할 수 있을까? 하물며 평범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삶은 팍팍하다. 학교 졸업, 취직, 결혼, 양육, 회사에서 밀려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만 하는 현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걱정만 늘어간다.

동시에 ‘내 인생’은 더는 ‘내 것’이 아닌 누군가의 아들과 딸, 누군가의 남편과 아내, 누군가의 아빠와 엄마로 사는 경우가 더 많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해본다. ‘나,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 걸까?’ 그렇게 하루하루 살다 보면 삶의 목표와 방향을 잃은 채 표류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때 우리는 자조 섞인 불만과 불평을 늘어놓는다. 그렇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살피는 일이다. 임재성작가는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인생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 진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을 40가지 키워드로 이야기한다. 그 이야기를 따라 읽다보면 자기 삶의 ‘진짜’ 주인공이 되는 법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는 물론 본격적인 ‘내 삶’을 시작한 30대, 뜻하지 않은 일들로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시작한 중년 세대들에게 자신이 살아온 ‘내 삶’을 되돌아보고 점검하며 새로운 꿈을 실행하는 비결, 삶의 태도와 성장하는 습관, 삶에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의미 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기 삶의 ‘진짜’ 주인공이 되는 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인생이 내 계획대로 풀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 일독을 권한다.

깊어가는 가을, 이 책을 통해 자기 삶을 점검하고 기획해보면 어떨까. 삶은 스스로 깨달을 때 변화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