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북한, 지금은 압박 외에 달리 다른 방법 없어"

출처 - 뉴시스

21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서 국제 사회가 한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이외엔 지금은 달리 다른 방법이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은 뉴욕 존에프케네디 공항에서 전용기 이륙 전 출입 기자들에게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선 섣불리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도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기내간담회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본인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기 전 이루어졌다.

문 대통령은 ''뉴욕 순방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들었느냐'는 질문에 "이 고비가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땐 좀 더 여러 가지 근본적인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 외교협회와 미국 외교단체 관계자들과 대화한 것과 관련해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원론적이랄까, 일반적인 이야기를 나누었다. 실제로 이 시점에 창의적인 해법으로 어떤 방안이 있겠다고 구체적으로 거론되었던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창의적인 해법들이 모색되는 것조차도 무언가 긴장이 조금 완화되면서 한숨 돌려야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