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대구취수원·첨복단지 등 현안 논의 대구서 2차회의 개최

홍의락 특위 위

더불어민주당 TK(대구경북)특별위원회는 24일 오전 10시부터 대구시청 별관에서 2차 회의를 열고 TK지역 현안(대구취수원 문제)에 대해 대구시청, 구미시청, 경북도청 등 지자체 관계자들 및 중앙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논의한 뒤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시찰할 예정이다.

오현제 대한상하수도학회장이 대구취수원 문제에 대한 발제를 마친 뒤, 대구시 관계자들(녹색환경국장, 대구민관협의회 위원장 등)과 구미시 관계자들(상하수도사업소장, 구미민관협의회 위원장 등)이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또 TK특위 위원들과 국무총리실ㆍ국토교통부·환경부 관계자 등 회의 참석자들의 자유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TK특위 2차 회의는 정부, 지자체(대구·구미), 여당 등 대구 취수원 문제의 관련 당사자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또한 대구 취수원 문제의 실상을 여과없이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함께 들여다보며 숙의하는 첫 번째 자리이기도 하다.

홍의락 특위 위원장은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는 지역민의 삶과 밀착도가 가장 높은 시급한 현안”이라며 “하지만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적지 않은 숙제들을 풀어야 하는 만큼 정부와 여당, 관계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 진정성을 갖고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또 “지금까지 오랜 기간 동안 우물에서 숭늉을 찾으려고 했다. 이번 회의는 본격적으로 대구 취수원 문제의 팩트를 파악하고 공유하는 첫 번째 공식석상이라는 점에서 해법 찾기의 진정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