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게임 변수로광주시 고위직, 시의원, 윤장현 사람 '청탁說' 확산...'취업청탁 경로' 수사 촉각

▲ 광주도시철도공사 청탁의혹의 중심에 자리한 광주시와 광주시의회

톡톡뉴스에 따르면 자리가 자리인지라 늘상 주목을 받는다. ‘오얏나무 아래서는 갓 끈을 고쳐 매지 말라'는 말에 딱 어울린다. 

괜한 오해를 살만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그렇다고 직책이 그리 놓은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 A 모 씨는 윤장현 시장의 곁을 지키고 있는 자라 누구보다 코드 1의 의중을 잘 알고 지시를 받고, 때론 궂은일이라도 스스로 알아서 처리해야 한다.
그의 행동 하나 하나가 관심의 대상이 된 것도 그래서다. 특히 인사문제에 관한 한 그렇다.
내년에 치를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그의 직책과 역할 상 더욱 그러할 게다.

A씨를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도 다름 아니다. 광주도시철도공사가 최근 35명 모집에 563명이 대거몰린 ‘무기계약직 채용’에 있어 그가 청탁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개연성은 우선 A씨가 도시철도공사 김성호 사장과 특정학맥으로 연계됐다는 점에서다.그도 그럴 것이 김 사장은 사장 후보 선정을 위한 첫 임원추천위원회에서 4위로 고배를 마셨다가 또 다시 응모한 뒤 인사청문회를 거쳐 사장 자리에 앉았다.
결국 죽은 김 사장이 살아나는데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A씨가 자신의 선배를 적극 밀었다는 후문이다.
공교롭게도 윤 시장과 A씨, 그리고 당시 인사주무국장이 특정 고교 출신 라인이어서 그럴만한 오래를 산 것도 우연찮은 사실이다.

둘째로 A씨가 도시철도공사를 방문해 김 사장을 만난 대목이다. 그는 결코 조만간 정규직으로 전환될 무기계약직 인사에 관한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손사래를 친다.
하지만 공사 내부에서는 사장이 절차적 정당성과 내부반발을 무시한 채, 독단으로 강행한 것은 따지고 보면 윗선의 지시가 아니면 있을 수 없는 행태라는 조심스런 반응이다.

아무런 최소한의 여과장치도 없이, 그것도 서류접수를 한 응시자를 모두 면접에 응하도록 함으로써 면접시험과정에 엄청난 청탁이 들어올 게 뻔해 이를 막을 재간이 없을 텐데... 어쩌려고 그러느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팽배했었다.
자신을 사장자리에 임명해준 윗선에 대한 보은 인사를 하기위함이 아니라면 그렇게 할리가 없다.

이를 방증하듯 실제로 김 사장은 내부에서 결제라인을 타고 올라온 보고서 가운데 응시자로 하여금 기본교양과목이나 인‧적성 검사, 그리고 인사채용 전문기관 위탁 등 여과장치를 거쳐야 함을 알고서도 이를 묵살했다.

한 술 더 떠 면접위원을 선정하면서도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단체로 부터 의뢰를 받아야 했음에도 사장 자신의 입맛대로 선정했고, 특히 내부 면접위원을 선정함에 있어 최근 자신이 승진시켜준 소위, ‘자신의 말을 잘 듣는 직원’을 내리꽂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김 사장의 독단적인 인사 전횡은 윗선의 암묵적 개입이나 지시가 없었다면 도통 이뤄질 수 없다는 점에서 김 사장이나 A씨의 변명은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수도 없이 청탁을 받은 건 사실이다. 그러나 도시철도공사 인사에 개입하거나 부탁하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이쯤에서 주목할 만한 대목은 A씨와 김 사장에게 청탁을 한 사람과 청탁경로가 어디냐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는 건 당연하다.
사상 유례없는 채용규모에 있는 빽, 없는 빽이 모두 동원됐고, 그 가운데서도 누구 빽이 가장 잘 먹혀 들어갔느냐가 시민적 화두가 되고 있기에 그렇다.

이번 도시철도공사에 청탁을 가장 많이 한 곳은 의회권력이다. 심지어 어떤 의원은 인사결정권자에게 거듭된 청탁을 했건만 합격자 명단에 빠지자 서운하다는 표현과 함께 채용관련 자료를 의회차원에서 요구할 방침이라는 말까지 했다한다.

광주시 고위직 공무원들의 청탁도 한 몫 했다. 광주시는 매년 시민들로부터 거둬들인 혈세 430억을 지원한다. 광주도시철도공사에서 매년 발생하는 적자 폭 370억을 메워주기 위해서다.
별다른 수익구조가 없다보니 '상전'이나 다름없는 광주시가 지시하거나 부탁하면 어쩔 수 없이 따를 수밖에 없다.

과거 광주시가 매년 20억원을 관광협회에 지원한 뒤 해외 여행이나 출장 때 협회 여직원을 데리고 가 성희롱 등의 갑질을 한 것과 진배없다.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윤 시장의 친인척과 특급 실세 비선라인, 그리고 선거 캠프에 몸담았던 측근들의 청탁설 또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심지어 모 조합장은 자신의 친인척을 부탁하는 등 광주시내에서 꽤나 ‘이름 석자를 오르내리는 기관이나 단체 대부분이 응시자와 관련 있을 경우 청탁을 한 것으로 봐도 된다.

하지만 이름이 구체적으로 거명된 청탁자들은 한결같이 A씨의 말처럼 청탁을 부탁받았지만 개입하지 않았고, 합격되지 않았다는 게 공통된 해명이다.

취업을 바라는 광주지역 청년들의 절박감과 눈물을 깡그리 빼앗아간, 말하자면 ‘빽 없는 청년은 취업을 못한다“는 나쁜 선례를 남겼다는 점에서 반드시 진실규명과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답은 간단하다. 도시철도 공사 김 사장이 청탁 받은 명단과 합격자 명단의 일치여부, 여의치 않다면 내부 면접위원들이 김 사장의 지시를 받았는지 여부와 평가점수를 공개한다면 모든 의혹이 풀릴 것은 자명하다.

이를 덮고 넘어간다면 ‘또 다른 하위직에 대한 낙하산 인사’라는 점에서 윤 시장의 재선가도에 걸림돌로 작용할 건 뻔한 이치다.고 보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