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방문 해 10월말부터 189석 규모 대구-방콕 부정기 노선 운항에 합의

권영진 대구시장은 중국 일변도에서 벗어난 해외 관광 시장 다변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지역 관광업계 등으로 구성된 ‘해외 관광시장 개척단’(이하 개척단)을 이끌고 방콕과 타이베이를 차례로 방문해, 우호협력도시 체결 및 부정기노선 유치(방콕), 관광홍보설명회를 통한 현지 관광객 유치 등의 성과를 거뒀다.

대구시는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발 악재와 북한 미사일 위협으로 인한 동북아 정세 불안 등으로 중국 등 해외관광객이 감소할 것에 대비해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권영진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개척단을 꾸려 태국 방콕과 대만 타이베이를 차례로 방문했다.

방콕은 세계적인 관광지이자 대구의 관광 신흥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내년 정기 직항노선이 개설 될 예정이고, 타이베이는 작년 직항노선이 개설된 후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도시다.

이번 방문에는 한국관광공사 대구경북지사, 대구시관광협회, 대구관광뷰로, 대구시의료관광진흥원, 지역 여행사(서라벌여행사, 여행스케치, 공감씨즈여행사, 소스여행사), 팔공산케이블카, 스파밸리, 한방화장품 하늘호수, 꿈꾸는 시어터, 티웨이항공 등이 개척단으로 참여했다.

권영진 시장은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3박 4일 일정의 이번 방문에서 첫날인 17일에는 아스윈 콴무앙 방콕시장을 만나 우호협력도시 협정을 체결했다.

이어 한국관광공사 방콕지사(지사장 이웅) 협조로 저니랜드(Journery Land), 디스커버리 코리아(Discovery Korea) 등 방콕 현지 여행사 관계자 등 150여명을 초청해 B2B(Business to Buisness)상담을 100여건 이상 진행했다.

또 대구관광홍보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신흥 관광 시장인 방콕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관광홍보설명회에는 타위싹 르쁘라판 방콕 부시장이 예고 없이 참석하는 등 방콕시 차원에서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방콕에서 진행된 홍보설명회는 대구-방콕간 비행기 직항 정기노선이 올해 9월초 항공회담에서 확정되면 내년에 운행됨에 따라, 발 빠르게 관광도시 대구를 홍보해 직항 노선 개설에 따른 파급력을 높이기 위해 계획됐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 내년 정기노선 운행에 앞서 올해 10월 29일부터 대구와 방콕을 잇는 189석 규모의 부정기 노선을 매일 운행하기로 하는 성과를 거둬 양 도시 간 관광 교류 확대의 마중물을 마련했다.

권 시장을 비롯한 개척단은 다음 날인 18일에는 직항노선 개설 후 양 도시 간 교류가 활성화 되고 있는 대만 타이베이로 이동했다.

이 곳에서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지사장 전동현)와 협력해 현지 방한 관광 상품을 취급하는 콜라여행사 및 오복여행사, 신신여행사 등을 초청해 B2B 트래블 마트를 진행해 10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공격적인 대구관광홍보설명회를 개최해 대만 관광객들의 시선을 대구로 향하도록 했다.

B2B 트래블 마트에서는 특히 대만 신신여행사가 현장에서 스파밸리의 호텔 드 포레를 활용한 2박 3일 일정의 관광 상품판매를 희망해, 우선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20실을 예약하고 관광객을 송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구시 관광과는 홍보설명회 프리젠테이션에서 수학여행을 테마로 한 상품을 발표해 현장에서 하반기 2팀 총 80여명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이번 홍보설명회에서는 ‘문화공연 도시, 대구’의 저력을 활용한 공연 관광상품의 가능성도 확인했다.

대구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뛰는 사회적기업인 ‘꿈꾸는 시어터’에서 마련한 다이나믹한 ‘비트업’ 공연을 축하공연으로 선보여 현지인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받았다.

대구시는 타이베이에서 펼친 이번 B2B 트래블마트와 홍보설명회 개최에 힘입어 연말까지 대만 관광객을 5만여명 추가 유치해 작년 8만3000명 유치를 넘어 올해는 10만 관광객 유치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타이베이 방문 이튿날인 19일에는 타이베이 엑스포 공원에서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대구관광뷰로, 대구관광협회가 함께 타이베이 시민과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물과 기념품을 나눠주는 ‘대구관광홍보 길거리마케팅’도 전개하는 등 강행군 일정을 이어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사드와 관련해 중국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가 이어지고 있지만 실효성 있는 해외 관광시장 다변화 정책으로 대구공항을 통해 들어오는 관광객 수는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어 “이번 방콕과 타이베이를 대상으로 하는 해외시장 마케팅이 해외 관광시장 다변화를 바탕으로 한 대구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외 관광시장 개척단’은 지난 4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를 방문했다.

이번 태국 방콕과 대만 타이베이에 이어 오는 11월 13일부터는 베트남 호치민에서도 현지 대표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한 ‘매력적인 도시 대구’ 알리기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