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보건복지부 '2016년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대회'에서 수상

 대구시가 건강 100세, 행복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노인일자리사업 지원에 발 벗고 나선 결과, 경기도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2016년 노인일자리사업 평가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해 노인일자리 분야 최고 도시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대구시가 고령사회 최고의 복지시책인 '어르신 일자리 확대'를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8개 구·군과 시니어클럽 등 46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과 합심하여 열심히 뛴 결과로, 2년 연속 대상이라는 값진 쾌거를 이루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난해 355억원의 예산을 들여 265개 사업단을 운영, 어르신 1만 9000여명에게 적성과 소질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했다.

특히 전액 시비로 2015년부터 시니어클럽 특성화사업을 공모해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업을 지원하고, 지역 어르신들이 취업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직업교육을 특색 있게 시행한 노력이 반영됐다.

노인일자리사업 평가는공익활동,시장형사업,인력파견형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사업 수행기관의 1년간의 일자리사업 추진 역량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대구시는 제일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하는공익활동 분야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공익활동 분야에서의 대상 수상 외에도 시장형사업에서는 서구시니어클럽이 최우수상을, 인력파견형에서는 중구시니어클럽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각 분야별로 대구시가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대구시는 올해도 400억원의 예산을 들여 2만여명의 어르신들이 일자리사업에 참여토록 돕고 있으며, 새정부의 일자리 정책기조에 발맞춰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일자리를 더욱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는 각 수행기관과 자치단체가 서로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이다”며 “어르신들의 노후가 건강한 행복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